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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문제 조기해소대책 없나

환승문제의 조기해소를 위해서는 서울시 및 철도청 등 관계기관과 하루라도 빨리 협상에 착수, 할인적용시 발생하는 손실분의 분담 부분을 합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서울시 및 철도청은 경기도 버스 이용승객의 지하철 환승시 할인율을 적용할 경우 늘어나는 손실이 예상외로 크다는 이유로 경기도와의 협상 과정에서 입장차를 보여왔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교통체계 개편 이후 경기도민의 서울버스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경기도 버스업계의 경영 악화를 가져오고 있지만 서울시 버스업계도 승객의 증가 현상이 운송수입으로 이어지지 않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서울시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들의 환승비율이 높아지면서 할인비율도 증가, 결국 운송수입은 그만큼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경기도는 서울시 및 철도청과 환승할인에 대한 손실부담을 분담한다는 원칙에는 서로 합의한 상태로 분담할 경우 합리적인 수준이 어디냐를 두고 이들 기관과 본격적인 협의를 할 예정이다.
즉 이미 지하철 정기권의 도입 시점을 내년 1월로 못박아두고 아울러 연구결과가 나오는 즉시 서울시 및 철도청과 협의를 가져 환승할인율을 적용, 주민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것이 경기도의 입장이다.
이와 관련 건교부 주관하에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철도청 등 4개 기관이 합의점을 찾기 위해 전문기관에 연구용역을 의뢰키로 합의한 상태이지만, 문제는 연구결과가 나온 이후 협의를 거쳐 어떠한 결과를 도출해 내느냐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연구결과에 대해 심도있는 검토를 거쳐 서울시와의 협의에 착수, 가급적 주민불편을 최소화 시킬 것”이라며 “이를 위해 환승할인률 등 할인 체계 및 버스운영, 대중교통의 공공성 강화 등을 도모할 수 있는 마스터플랜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의회 박미진 의원(민주노동당?비례)은 “경기도와 같은 생활권인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 차원에서 교통체계의 개편과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환승할인율 등 전문기관의 연구결과가 나오는 즉시 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이 참여, 합리적인 조정안을 마련해야 할 것”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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