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근 목조작가가 연리지를 소재로 관계를 형성하고 이타적 사랑을 주제로 한 전시를 선보인다.
지난달 24일 서울시 송파구 삼성 래미안갤러리에서 막을 올린 ‘연리지-본연의 몸짓’ 전시는 오는 23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연리지-북서풍부는 날에’, ‘연리지-생과 멸’ 그리고 장승이 어깨를 나란히 한 ‘연리지-천년지기’ 등 작품 23점으로 꾸며졌다.
특히 연리지로 표현한 ‘신성모독’ 시리즈는 부처와 예수의 얼굴이 새겨진 모습에 눈길이 간다.
이 작가는 “최근에는 우리 조각물의 시작인 장승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을 한 쌍으로 세운다”면서 “장승을 세워 역병으로부터 지켜내려는 거시세계와 미시세계, 자연과 인간, 하늘과 땅, 공간과 시간, 남과 여 등의 상대적 개념이 복합적으로 내재된 메커니즘을 통한 형상과 공공성을 모티브로 작업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의 작품을 살펴보면 상대적인 관계의 조합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상근 작가는 작품을 통해 서양의 중심 사상인 사랑을 하트 모양으로, 동양의 중심사상인 관계를 연리지 형상으로 조합했다고 한다.
연리지는 뿌리가 다른 나뭇가지가 서로 엉켜 마치 한나무처럼 자라는 현상을 말하는데, 매우 희귀한 현상으로 남녀 사이 혹은 부부애가 진한 것을 비유하며, 예전에는 효성이 지극한 부모와 자식을 비유하기도 했다.
작업 노트를 통해 이 작가는 “연리지의 두 나무와 하트형상으로, 하트형상은 표현한 것도 아니고 안 한 것도 아니며 형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존재적 상황을 표현했다”고 해 관람객들에게 궁금증을 안긴다.
이상근 작가의 작품에 대해 시인이자 화가인 김월수 미술평론가는 “특히 이번 전시회는 ‘신성모독-연리지처럼’ 작품을 새롭게 선보인다”며 “예수와 부처의 관계는 시작과 끝이 분명히 다르지만 그 본질인 사랑과 자비는 같은 뜻과 개념으로 볼 때 자신의 이기적인 욕망에서 벗어나 연리지의 형상을 통해 반목과 분열을 넘어 화합하고 상생의 장을 구현한다”고 평했다.
[ 경기신문 = 신연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