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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원-스톱 통합민원발급시스템 호평

남양주시에서 운영중인 통합민원발급시스템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제공의 일등공신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시는 민원청사 이원화 운영에 따른 청사 재방문(1청사 ↔ 2청사) 불편을 해소하고 각 읍·면·동 창구에서 지적(제증명)민원을 즉시 발급해 민원편익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3월 2일부터 일부 민원부서의 통합민원발급시스템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8월 2일 15개 모든 읍·면·동으로 확대 설치, 운영해 오고 있다.
통합민원발급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한 창구(읍·면·동)에서 주민등록등초본을 비롯해 호적등초본, 인감증명, 건축물대장, 공시지가확인원, 토지(임야)대장, 지적(임야)도를 한번에 발급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통합민원발급시스템 읍면동 확대설치·운영 결과 통합민원창구를 통해 발급된 민원은 총 13만4천347건이다.
이중 지적관련 민원은 4만6천743건이며 이의 약16%에 해당하는 7천203건이 지적부서를 방문하지 않고 본청(1청사)및 읍면동 통합민원발급시스템을 통해 분산 발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적도의 경우 5천422건중 37%에 해당하는 2천29건이 본청 및 읍·면·동 통합창구를 통해 발급됐다.
시는 기존 남양주시 제2청사에 있는 지적민원의 창구혼잡을 크게 해소했으며 앞으로도 자동차등록원부, 토지이용계획확인원, 각종 과세증명서 등의 제증명 민원도 해당부서의 의견을 수렴해 통합민원발급시스템을 통하여 확대발급 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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