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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vs 선사, 이작도 준공영제 지원금 갈등...주민들 “28일까지 협상 타결하라”

 인천시와 고려고속훼리가 이작 항로 준공영제 지원금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1일 생활권’ 붕괴(경기신문 12월 21일 1면 보도)된 옹진군 자월면 주민들은 조속한 협상 타결을 촉구하며 선사 불매운동까지 예고했다.

 

자월면 주민자치회는 지난 24일 ‘이작 항로 1일 2회 왕복 지원 중단 규탄 결의문’을 내고 “자월면민은 고려고속훼리와 인천시가 협상테이블에 나와 오는 28일까지 협상을 타결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선사는 그동안 쌓아온 헌신과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현명한 선택을 바란다”며 “요구사항 불이행 시 자월면 모든 주민이 고려고속훼리 불매운동에 들어가 자월면 입항을 저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인천~이작, 인천~연평, 이작~대부, 장봉~삼목 등 4개 항로는 해양수산부의 내년도 준공영제 지원사업에서 떨어졌다.

 

이 가운데 인천~이작, 인천~연평 항로는 준공영제 지원이 없으면 1일 2회 왕복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인천시와 옹진군이 예산을 절반씩 부담해 준공영제를 이어가기로 했지만 지원금 규모를 놓고 선사와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지난 20일부터 이작 항로의 여객선 운항을 1일 1회 왕복으로 축소된 상태다.

 

시와 군은 연간 3억 원의 유류비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인데 반해  고려고속훼리는 유류비와 인건비, 선박수선비, 감가상각비 등까지 포함한 연간 10억 원을 요구하고 있다.

 

고려고속훼리 관계자는 “주 40시간제 도입과 내년부터 중대재해처벌법도 시행을 앞두고 있어 인건비 증가가 불가피하다"며 “해수부 준공영제 때 연간 11억 원 정도를 받아 왔다. 유류비 3억 원 만으로는 추가 운항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유류비 외 추가 지원을 할 법적 근거가 없다”며 “수부 사업은 준공영제 독려 차원에서 폭넓게 지원이 이뤄졌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주민들은 여객선 축소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강지원 자월면 주민자치회장은 “유류비가 보전되면 추가적인 승선 비용으로도 선사는 이윤을 취할 수 있는데 과거 해수부에서 받던 돈을 생각하며 주민을 볼모로 자기네들 주장만 하고 있다”며 “만일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다른 선사가 이작 항로에 취항하도록 행동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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