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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교통약자 이동 현실’ 그 후] 수도권 통합 이동지원서비스 논의 박차

현재 도내 31개 시·군 중 17곳만 서울‧인천 등 이동 가능
도 “수도권 통합 확대 운행 가능토록 전 시·군에 요청할 것”

 

경기도내 시·군별로 교통약자를 위한 특별교통수단이 운영되고 있지만 중구난방 운영 탓에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반복되는 가운데(7월24일자 1면) 도가 교통약자를 위한 특별교통수단의 수도권(서울·경기·인천) 통합 확대 운행이 가능하도록 도내 지자체 측에 요청할 계획이다.


현재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이동지원’은 지자체 업무에 해당해 도가 강제로 시행할 수 없다. 이때문에 도는 각 시·군에 수도권 통합 이동 확대 추진을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도는 지리적 특성상 서울·인천과 맞닿아 있는 만큼 교통약자들이 보다 원활하게 지역 간 이동을 하기 위해선 수도권 통합 이동지원서비스 시행이 불가피하다. 

 

4일 도에 따르면 도내 31개 시·군 중 용인, 성남 등 17곳만 서울·인천 등 광역 이동이 가능하다. 이에 도는 이달 중 전체 시·군에 광역 이동지원서비스 추진이 가능하도록 요구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도내 일부 시·군에서 서울·인천 등 수도권 통합 이동지원서비스가 진행되고 있지만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도 인근 광역 지자체 이동도 수월하도록 각 시·군에 수도권 통합 이동 지원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도권 내 이동이 가능한 시·군에 한해선 도비 보조를 진행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수도권 이동이 가능한 시·군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운영비 등 각종 예산 지원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는 지난 1월 경기도 광역이동지원센터 설립 당시, 시‧군 간 관외 이동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광역 단체와 협력해 수도권 광역 이동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광역 단체 간 이동의 경우 인근 서울, 인천 등과 충분한 협의가 진행돼야 하는 만큼 실행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됐지만 최근 도가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도가 도내 각 시·군에 수도권 통합 이동지원서비스 추진을 요구하면 이를 각 시·군이 검토를 거쳐 동참 의사를 밝히면 된다.

 

앞서 장애인 단체 등은 서울과 인천 등 인근 광역 지자체와의 협조를 통해 원활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수도권 통합 이동지원센터’ 설립 등을 꾸준히 요구해왔다. 

 

그동안 진행되지 못했던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 통합 이동지원서비스가 확대되는 것에 대해 장애인 단체 등은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영봉 포천나눔의집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은 “경기도 자체가 지역 간 이동 범위가 넓고 인근 서울이나 인천 등을 거쳐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는 수도권 광역 이동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도에서 서울, 인천 등 광역 이동이 어려운 것은 그동안 광역 단체 중 누가 먼저 할지 눈치를 보고 핑퐁게임만 하고 있었기 때문”이라며 “어느 한 곳이 나서면 다른 광역 단체들도 동참했을텐데 이번에 경기도가 먼저 나선다는 것에 기대감을 갖게 된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김혜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