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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헌정의 '오늘의 성찰'] 폭력(暴力)

 

폭력이란 무지하고 야만적인 자가 민중들에게 그들의 본성에 어긋나는 것을 강요하기 위한 무기이다. 그러나 그 무기가 작동을 중지하면 그 효과도 중지된다. 반대로 설득은 마치 강물이 우리의 관심이나 노력 없이도 스스로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도록 기울어져 있는 강바닥과 같은 것이다. 인간의 활동을 지도하는 방법에 단 두 가지밖에 없다. 그 하나는 인간에게 그 사람의 성향과 판단과는 반대로 행동하도록 강요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그 성향을 다스리며 이치로 설득하는 방법이다. 하나는 무지하고 야만적인 방법이므로 그 결과는 환멸뿐이지만, 다른 하나는 경험이 증명해 주는바 반드시 성공을 거둘수 있는 방법이다. (콩브)

 

강자의 권리는 권리가 아니며, 항의와 저항을 만나지 않는 동안만 권리로 통할 뿐이다. 그것은 마치 난방과 조명과 지렛대와 같이 없는 동안은 견디지 않으면 안 되는 추위와 어둠, 무게 같은 것이다. 인류의 모든 산업은 거친 자연으로부터의 해방이며, 정의의 진보는 바로 강자의 폭력이 제한되어 온 역사적 과정이다. 의학의 목적이 질병의 극복에 있듯이, 인간의 행복은 맹목적인 동물성의 극복, 곧 무분별한 욕망의 극복에 있다. 이리하여 나는 늘 하나의 법칙을 바라본다. 그것은 개개인의 끊임없이 커져 가는 자유와 해방 그리고 모든 사람의 행복과 정의와 지혜가 그것이다. (아미엘)

 

폭력은 그릇된 정의를 만들어냄으로써, 사람들을 폭력 없이 바르게 살수 있는 가능성으로부터 점점 멀어지게 한다.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이므로, 언젠가는 폭력을 버리고 자유로운 협력으로 나아가야 한다. 모든 폭력은 그 날이 오는 것을 방해하고 있다. 이 시대는 아직 우리에게 긴긴 엄동설한인지 모릅니다. 이제 그 사나움이 절정에 오른지 모릅니다. 그러나 그러기 때문에 우리가 한몫할 날이 가까워졌을 것입니다. 머지않아서 3천 년 전에 이사야가 외쳤던 “그날,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으로 낫을 만드는 날이” 올지 모릅니다. 평화의 새 역사입니다. 나는 지루한 고난의 역사에서 닦아낸 우리의 특성은 여기 있다고 봅니다. 교만으로가 아니라 겸손으로, 강함으로가 아니라 사랑으로 사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알갱이요, 또 인류의 알갱이, 따지고 보면 우주 진화의 알갱이입니다.
이것을 부끄럽게 여겨서는 아니 됩니다.


이것을 살려 써서 생명의 역사를 건져야 합니다.
서풍이 붑니다. 
가슴을 헤쳐 마음껏 들이마십시다.  (함석헌)/ 주요 출처: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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