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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부터 드론택시·배송까지…5년내 완전 자율주행차 청사진

국토부,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발표
연말 세계 3번째 부분자율주행차 상용화
고속도로 자율차 전용차로 운영

 

2025년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이 국내에 모습을 드러낸다.

 

19일 국토교통부는 모빌리티 시대 글로벌 선도국가 도약과 혁신적인 서비스의 국민 일상 구현을 위한 선제적 대응 전략인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운전자가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시대 개막

 

국토부는 운전자가 필요 없는 완전자율주행 시대 개막을 추진한다.

 

2027년 세계 최고 수준의 완전자율주행(Lv4) 상용화를 통해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국민 일상에서 구연해 차량 내 휴식·업무·문화를 일상으로 만들고 교통사고 예방, 도로 혼잡 해소 등에 기여한다.

 

올해 말 일본과 독일에 이어 세계 세 번째로 부분자율주행차(Lv3)를 상용화하고 완전자율주행 버스·셔틀(2025년) 및 구역 운행 서비스 상용화(2027년) 등을 통해 기존의 대중교통 체계를 자율주행 기반으로 대전환한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2024년까지 현행 여객 운송 제도를 자율주행에 부합하도록 재검토하고 여객 운송 제도 개편 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한다.

 

또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 노력 중인 민간의 불확실성을 선제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2024년까지 Lv4에 대한 제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교통 체증 걱정 없는 항공 모빌리티 구현

 

국토부는 2025년 도심항공교통(UAM) 서비스 최초 상용화를 시작으로 교통 체증 없이 이동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한편 생활 밀착형 드론 서비스를 활성화해 고부가가치 신산업을 육성한다.

 

2025년 UAM 서비스 최초 출시를 위해 내년부터 전남 고흥에서 기체 및 통신체계 안전성 등을 검증하고 2024년에는 도심지와 공항 간 운행 등 실제 서비스 여건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또 도서 지역 긴급 택배, 도심 화물 운송, 시설물 점검 등 드론을 활용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일상에서 구현하기 위해 실증 사업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UAM 서비스에 필수적인 버티포트(이착륙장)와 통신망 등 전용 인프라 조기 구축을 위한 투자도 확대한다.

 

김포·인천 등 주요 거점 공항에 버티포트를 우선 구축하고 이후 철도 역사, 복합환승센터 등 주요 거점에도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모빌리티 시대에 맞는 다양한 이동 서비스도 확대한다.

 

국토부는 기존 교통 서비스에 ICT와 플랫폼, 첨단 기술을 융·복합해 다양한 모빌리티 수요를 획기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확산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자율주행 친화적 인프라 구축, 물류 인프라의 디지털 대전환, 선제적인 규제 개혁,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모빌리티 로드맵의 이행력을 차질 없이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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