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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I동국실업, 연이은 특허 출원...R&D 3년간 230억 원 투자 결실

2019년 대비 매년 국내 특허출원 증가
경량화와 편의성 제고를 위한 IMG 및 슬라이딩 기술 개발 집중

 

KBI그룹 자동차 부품 부문의 핵심인 KBI동국실업(대표이사 김진산)은 기술 역량강화를 위해 2019년부터 3년간 R&D에 230억원을 투자한 결실을 맺고 있다

 

KBI동국실업의 국내 특허출원은 2019년 7건에서 2020년과 2021년 각각 13건과 12건으로 증가세를 유지하며 올해도 벌써 11건의 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연말까지 추가 출원도 진행 중이라고 9일 밝혔다.

 

앞서 KBI동국실업은 2019년부터 일반 내연기관차외 전기차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템 개발 중이다. 

 

현재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고 양산적용 추진에 적용하는 크래시패드 표피재 일체성형 IMG기술, 콘솔/글로브박스 관련 슬라이딩 기술 등 향후 아이오닉5 이후 전기차에 적용할 일부 기술들이 등록까지 마친 상태다.

 

‘크래시패드 표피재 일체성형 IMG(IN MOLD GRAIN)기술’이란 라미네이트 스킨폼을 엠보 같은 무늬를 진공성형으로 구현하며 크래시패드 표면에 일체형으로 동시압착하는 기술로 차량 경량화에 일조하며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첫 번째 전용 전기차 GV60 및 현대차 소나타와 기아 K5 등 다양한 양산차의 크래시패드에 적용하고 있다.

 

‘콘솔/글로브박스 관련 슬라이딩 기술’은 실내 공간에 슬라이딩이 가능하도록 레일을 접목함으로써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의 미래 트렌드 변화에 따른 실내 공간 다변화 니즈를 만족하고, 리빙 스페이스 사용에 초점을 맞춰 자유로운 이동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전기/자율주행차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형태의 슬라이딩 레일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 기술은 콘솔, 암레스트, 글로브박스 등 각종 트레이류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이미 개발된 슬라이딩 기술을 적용한 KBI동국실업의 센터콘솔은 지난해 출시된 현대차 ‘아이오닉5’에 ‘유니버셜 아일랜드(Universal Island)’란 명칭으로 국내 최초로 장착됐고 GV60 글로브박스에도 KBI동국실업의 특허 받은 슬라이딩 기술이 적용 중이다.

 

김진산 KBI동국실업 대표는 “2019년부터 3년간 경량화와 편의성 제고를 위한 IMG 및 슬라이딩 기술 개발에 집중해 얻은 과실을 하나씩 수확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전기차 부품 시장에서 인정받고 매출과 수익성 증대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이지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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