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한국공항공사·SK텔레콤 등이 참여한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이하 드림팀)이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한화시스템·한국공항공사·SK텔레콤은 국토교통부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드림팀은 UAM 상용화에 앞서 UAM 운항의 핵심요소를 종합적으로 검증해 나갈 예정이다. 교통관리 분야는 한화시스템, 버티포트(UAM 전용 이착륙장) 분야는 한국공항공사, 기체·운항 분야는 SKT가 주도적으로 맡아 실증에 참여한다.
국토부는 실증사업을 2단계로 나눠 추진하며, 1단계는 전남 고흥군에 위치한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 UAM 전용 시험장·운용 시스템·통신망 등을 구축해 실증을 진행한다.
기체 안전성과 UAM 각 요소의 통합 운용성을 검증해 통과한 컨소시엄은 2단계로 넘어가 2024년 도심지역에서 실증을 진행하게 된다.
한화시스템은 국토부 실증사업인 그랜드챌린지 1단계에서 UAM 항행·관제 솔루션(CNSi)과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집중한다. UAM 비행 시나리오에 따른 응답성·정밀도를 검증해나가며, 우천·안개 등 기상변수에도 UAM 기체가 항로이탈 없이 안전운항 경로를 스스로 찾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설계·구현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해 국토부 UAM 가상운용환경과제 참여를 통해 지형·기상·소음·전파 환경에 따른 UAM 운항 시뮬레이션을 개발 중이며, 이번 협약에 따라 올해 '교통관리 시스템-운항사-버티포트' 간 시스템 연동에 착수한다.
한화시스템과 미국의 오버에어가 공동 개발중인 UAM 무인 시제기는 올해 말 제작을 앞두고 있으며, 한화시스템은 CNS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UAM 운항 제반기술 개발에도 매진 중이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 건설·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버티포트 형상과 구조, 운영 절차 뿐 아니라, 버티포트 운영시스템까지 종합적으로 검증한다. 또 한국공항공사가 개발한 항공정보 연계 솔루션(SWIM)을 UAM에 접목하고, 버티포트, 교통관리, UAM 기체 사이의 정보연계를 검증해 UAM의 안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SKT는 이번 실증사업을 위해 전략적 파트너인 글로벌 UAM 기업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의 실제 UAM 기체로 안전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작년 국내 최초로 구축한 4G·5G 기반의 UAM 특화 상공망을 활용해 UAM 운항 고도인 300~600m 상공에서 통신 품질도 테스트한다.
국토부는 실증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과 충분한 실증 기간을 거친 후 2025년에 UAM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K-UAM 로드맵에 맞춰 최적화된 UAM 운영기술과 교통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UAM 조기 상용화에 힘을 보태겠다”며, “한화시스템은 UAM 기체 '버터플라이' 개발이 완료되는대로 그랜드챌린지 2단계에는 한화의 기체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지난 43년간 쌓아온 항공분야 노하우와 기술력, 그리고 파트너 사의 역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1단계 실증 뿐만 아니라 2단계 도심 실증도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5년 UAM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번 실증사업은 UAM 상용화의 핵심인 한국 환경에 최적화된 안전한 서비스를 준비하는 첫 단계”라며 “SKT는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조비 등 국내외 최고 수준의 파트너들과 협력해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UAM 서비스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시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