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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화물창 기술 적용 첫 LNG 벙커링 선박 '블루 웨일호' 뜬다

탱크로리 250대 분량 LNG 보관·공급 가능

 

HD현대중공업이 국내 기술로 개발한 화물창을 적용한 LNG 벙커링 전용 선박을 띄운다.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가스공사 등은 10일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블루 웨일호(Blue Whale)' 명명식을 열었다.

 

블루 웨일호는 국산 화물창(KC-2) 기술을 적용한 국내 최초 LNG 벙커링 전용 선박이다. 블루 웨일호가 가스공사로 인도되면 LNG를 연료로 운항하는 선박이 항구로 들어올 필요 없이 해상에서 바로 연료를 주입받을 수 있게 된다.

 

블루 웨일호는 길이 97m, 폭 22m 크기의 선박으로 탱크로리 트럭(30㎥) 250대 분량의 LNG를 보관·공급할 수 있다.

 

360도 회전하며 전후좌우 모든 방향으로 추진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아지무스 스러스터(Azimuth Thruster)' 2대, 효율적인 LNG 벙커링을 위한 전용 암(Arm, 석유를 선박으로 옮기는 파이프라인), 증발 가스 처리장치(GCU) 등이 탑재돼 LNG 벙커링의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블루 웨일호는 지난 2020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정부 지원금 147억 원을 포함해 총 553억 원이 투입됐으며, 우리 조선산업이 20여 년간 도전해 얻어낸 기술 국산화의 성과물이다.

 

블루 웨일호를 통해 KC-2 기술이 검증되면 우리나라도 고부가가치의 독자적 화물창 기술을 보유하게 된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날 명명식에서 "KC-2는 엄격한 검증을 거쳐 세계가 인정하는 한국형 화물창 기술로 완성될 것이며, 핵심 기자재 국산화와 미래 선박의 핵심기술 선점 등을 위해 올해 1800억 원을 집중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친환경 선박 기술에 1391억 원, 자율운항·미래선박 기술에 221억 원, 디지털 전환 기술에 205억 원이 투입된다.

 

명명식에 이어 진행된 조선업계 간담회에서는 업계의 수주 활성화를 위한 금융 지원 확대 방안도 마련됐다.

 

서울신용보증 등 3개 기관의 선수금환급보증(RG) 신규 공급, 금융기관의 중·대형사 RG 발급 지원, 무역보험공사의 중형사 특례 보증 2000억 원 규모로 확대, 조선산업의 고부가 구조 전환을 위한 RG 가이드라인 마련 등이 포함됐다.

 

RG는 조선사가 정해진 기한에 선박을 건조하지 못하거나 파산했을 때 선주로부터 받은 선수금을 보증기관이 대신 지급하는 보증이다.

 

산업부와 법무부는 외국인력 도입 제도를 개선해 조선업에 필요한 인력 1만 4000여 명 중 5500여 명을 1분기까지 확보했으며, 부처 간 협조 등을 통해 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인력을 현장에 배치하기로 했다.

 

[ 경기신문 = 박시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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