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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택시비 인상, 업계반응은 ‘시큰둥’…'실질적 경영 타개 대안 필요'

1일부터 도내 택시비 1000원 (22%) 인상
택시 종사자 “실질적 도움 안 돼”, 시민들 ‘가격 부담’
택시업계, “사업 다각화 유도해 이익증대 필요”

 

경기도가 택시업계 경영난 해소를 위해 택시비 인상한 가운데, 택시 운수종사자들은 택시비 인상만이 해답이 아니라고 지적하며 사업다각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일 경기도는 연료비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가중되는 택시업계의 경영난과 열악해지는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해 택시비 인상을 감행했다.

 

이에 따라 도는 기본 택시비를 3800원에서 1000원(22.5%) 인상한 4800원으로 올렸다.

 

하지만 택시 운수종사자들은 택시비 인상이 실제 수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경기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연료와 차량 가격이 인상된 현재 물가로 본다면 인상된 요금체계가 현저히 낮다”며 “택시비를 더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수원시법인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도 “법인택시는 개인택시와 달리 정해진 업무 시간 안에 운행해야 하고 사납금도 채워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며 “이번 택시 요금 인상은 찬성하지만, 수익증대가 체감될 정도는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택시비 인상으로 손님들이 택시를 꺼려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택시업계에서는 전반적인 수익 증대를 위해서는 누구한테도 환영받지 못하는 택시 요금 인상이 아닌 사업다각화 유도와 수익구조 재분배 등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전국택시운수노동조합 관계자는 “법인택시들에게는 요금 인상만이 해답은 아니라고 본다”며 “택시를 대중교통화해 지자체 지원금을 받아 수익구조를 안정화시키는 방안, 귀금속 등 소화물을 택시로 배달하는 서비스를 개설하는 방안 등을 법안 발의해 추진 중이다”고 전했다.

 

이어 “장시간 근로자에게 인센티브를 추가로 지급하는 방안도 시도 중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는 법인 택시 종사자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사업주가 월 사납금 기준을 상향하지 못하도록 6개월 동안 사납금액을 동결하도록 조치한 바 있다.

 

[ 경기신문 = 이보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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