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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도시 발전 위해 제도와 법 개정 필요해"…타지역 공감 얻었다

 

공항 주변 지역이 산업경제 거점으로 확대되고 있어 공항배후도시의 공항운영권 확보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인천시는 23일 ‘공항경제권 구축과 지방정부의 공항운영 참여방안’ 토론회에서 산업, 관광, 레저 등 연관 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공항과 지역의 연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근 공항의 역할이 단순 항공교통 이용시설을 넘어 주변 지역의 산업경제 거점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제도 개선과 법 개정을 통해 공항 개발도 지역과의 협력을 통한 통합개발로 변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공감을 얻었다.

 

토론회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공항도시들이 모여 공항경제권 구축방안과 공항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지방정부의 참여방안이 논의됐다.

 

이 자리에서 안광호 시 항공과장은 지역공항이 지역의 경제, 산업, 사회, 문화와 연계·융합되지 못하고 단순 교통 거점의 역할로 인한 한계를 지적했다.

 

국내 공항은 한국공항공사가 14개 공항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이전 11개 공항이 적자, 코로나19 이후엔 제주공항을 제외한 13개 공항이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할 방안으로 국가균형발전차원 측면의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안 과장은 “효율적 운영 측면에서 한국공항공사가 14개 공항을 운영하는 것은 효율성이 저하돼 정부와 공항운영자 중심의 공항정책 및 운영을 지자체와 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방향으로 전환해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SG(환경·사회·협치) 실현에도 공항운영에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항공분야에 있어 공항 운영사 들은 탄소 제로를 위해 RE100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지자체와의 협업 없이는 한계가 있을 수 있고, 국제표준화기구에서는 기업의 가치기준을 이익창출과 준법경영, 윤리경영 등에 이어 사회적 공헌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업에서는 협치를 위해 사외이사제도 등을 적극 도입하고 있으나, 소재지 지자체 관계 전문가가 아닌 인사들로 운영함으로써 실질적 효과는 미미한 탓이다.

 

안 과장은 “인천공항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성장했으나 대부분의 상황이 열악한 지방 공항들은 지방과 유리돼 운영되기 때문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과 연계해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공항경제권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균형발전과 공항의 효율적 운영, ESG 측면을 고려해도 지방정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배준영(인천중구강화옹진), 김도읍(부산북구강서을), 이양수(강원속초인제고성양양), 맹성규(특별법 소관 상임위), 허종식(특별법 공동발의)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해 공항경제권 도입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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