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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지켜요(소중한 나의 자산)’ 런칭

-보이스피싱 수법 및 고객 니즈 빅데이터 분석으로 자체 개발
-보이스피싱 예방, 대처 관련 컨텐츠 및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빠르고 손쉽게 제공

 

신한은행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해 자체개발한 '지켜요'를 런칭했다.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보이스피싱 사고예방 및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관련 종합 솔루션 플랫폼 ‘지켜요(소중한 나의 자산)’를 런칭했다. 

 

‘지켜요’는 신한은행이 약 8개월간 보이스피싱 수법과 금융소비자들의 니즈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자체 개발했으며 금융소비자보호 정책을 총괄하는 소비자지원부를 비롯한 6개 부서가 개발부터 운영까지 함께 참여하고 있다. 

 

먼저, 신한은행 ‘지켜요’는 고객의 보안점수를 산출해 비슷한 연령대의 다른 고객들과 비교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자신의 보안수준을 진단해보고 추가로 필요한 보이스피싱 예방 보안서비스를 가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금융감독원에서 발송하는 보이스피싱 관련 ‘소비자경보’를 실시간으로 메인화면에 업데이트해 신종사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피싱방지 보안설정, 거래통지 알림설정 등의 기능을 이용해 고객들이 금융 보안을 강화할 수 있게 했다.

 

신한은행은 사고예방을 위해 금융소비자가 꼭 알고 있어야 할 ▲은행연합회 전화번호 진위확인 서비스 ▲법무부 24시간 찐센터 ▲금감원 개인정보노출 사고예방 시스템 ▲내 계좌 일괄 지급정지를 위한 금융사 고객센터 전화번호 등 사기가 의심될 때 필요한 정보들을 ‘지켜요’ 플랫폼에 모아 고객들이 필요 시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했다.

 

‘지켜요’에는 가족들만 알 수 있는 암호를 미리 정해 가족 사칭 보이스피싱에 대응하는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컨텐츠와 신한은행에 접수되는 각종 사칭 문자메세지를 원문 그대로 알림톡으로 전달해주는 ‘불법사칭 문자 구독서비스’도 탑재돼 있다.

 

‘지켜요’는 신한은행 쏠(SOL) 앱 내 전체메뉴-고객센터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갈수록 고도화되는 보이스피싱 수법에 고객들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정보를 업데이트해 제공하겠다”며 “보이스피싱으로부터의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오는 9월 6일부터 ‘지켜요’ 플랫폼 런칭 기념 ‘소중한 나의자산 SOL 지켜요로 지켜요(Feat. 잘가 보이스피싱)’ 대고객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지켜요’ 플랫폼에 접속하고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등의 체험을 통해 총 11만명의 고객에게 최소 1백~최대 5만 마이신한포인트를 제공한다.

 

한편,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보이스피싱 야간 모니터링과 주말 모니터링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대국민 캠페인’과 은행권 최초로 ‘AI이상행동 탐지 ATM’을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했다.

 

이와함께 지난 5월 3년간 총 30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해 ▲보이스피싱 피해자 중 취약계층 생활비 지원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및 보험 제공 ▲심리•법률 상담 ▲대국민 홍보 및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안전하고 편안한 은행’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6일에는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영상확인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본인여부를 확인하는 시스템도 도입했다.

 

[ 경기신문 = 백성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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