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관련된 리콜 및 화재 건수가 함께 증가하고 있다. 특히 소폭 증가세를 보이던 국산 전기차 리콜이 지난해보다 대폭 증가하며 안전기준 강화 등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학용 국민의힘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전기차 안전결함 관련 리콜 현황'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안전결함 문제로 리콜된 전기차 대수는 14만 5753대다.
연도별로 ▲2020년 7만 1371대 ▲2021년 9만 9009대 ▲2022년 20만 5381대 ▲2023년 7월까지 14만 5753대 등이다.
세부적으로 연도별 수입산 리콜 대수는 2020년 1만 8724대, 2021년 3만 8239대, 2022년 13만 1968대, 2023년 3만 3560대 등이다.
국산 리콜 대수는 2020년 6만 1880대, 2021년 6만 770대, 2022년 7만 3413대로 소폭 증가세를 보이다 올해 11만 2193대로 크게 늘었다. 올해 집계 기간이 남아 최종 대수는 더 증가할 전망이다.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자동차, 부품이 안전기준에 부적합 혹은 결함이 있는 경우 제작사가 제작결함 시정조치(리콜)와 보상 조치 등을 취해야 한다.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자 관련 화재 사례도 꾸준히 늘고 있다. 올해는 지난 7월까지 집계된 건수가 지난해 총건수를 이미 넘었다.
김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전기차 화재 건수'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 화재 건수는 51건이다. 승용차, 버스, 화물차 기준이며 전기 카트, 전기 굴삭기 등은 제외된 수치다.
연도별로 ▲2020년 11건 ▲2021년 24건 ▲2022년 43건 ▲2023년 7월까지 51건 등이다.
올해의 경우 전기적 요인(10건), 교통사고(10건)이 가장 많았고, 부주의(9건), 기계적 요인(4건), 제품결함(2건), 방화(1건), 미상(12건), 기타(3건) 등이다.
화재 건수가 늘며 인명피해도 늘었다. 올해 전기차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부상)는 7명이다. 지난 2021년 1명, 지난해 3명에 이어 늘어난 수치다.
김학용 의원은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는 만큼 화재와 결함에 대한 국민의 안전 확보가 시급하다"며 "특히 전기차 화재 시 내연기관보다 파급력이 큰 만큼 전기차 안전기준을 강화하는 등 국회에서도 제도적 뒷받침을 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백성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