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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상승률 3.4%…4개월 만에 최대폭

통계청 '8월 소비자물가동향' 발표

 

소비자물가가 폭염·폭우 등 영향으로 4개월 만에 최대폭으로 상승했다. 석유류 물가도 작년 높은 물가에 따른 기저효과가 사라지면서 전달보다 상승 폭을 키웠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2023년 8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2.33(2020년=100)으로 1년 전보다 3.4% 상승했다. 올해 4월 3.7%를 기록한 뒤로 4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이다.

 

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부터 둔화하다가 7월에 2.3%로 25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지만 석 달 만에 다시 3%대로 올라서게 됐다. 전월 상승률과 비교하면 1.1%포인트 높은 수치다.

 

폭염·폭우 등 이상기후 영향으로 농산물은 1년 전보다 5.4% 올라 전체 물가를 0.26%포인트 끌어올렸다. 주요 성수품인 사과(30.5%)를 비롯해 복숭아(23.8%), 고구마(22.0%), 고등어(9.7%), 고춧가루(9.3%) 등이 올랐다. 반면 국산쇠고기(-6.0%)와 배추(-16.7%) 등은 하락했다.

 

석유류는 11.0% 하락했다. 7월까지 계속된 기저효과가 사라지면서 전달(-25.9%)보다 하락 폭이 축소됐다. 통계청은 국제 유가 상승으로 석유류 하락폭 둔화가 이달 3%대 재진입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김보경 통계청 경제통계심의관은 "물가 상승폭이 2.3%에서 3.4%되는데 석유류가 80%를 차지했다고 보면 된다.

 

구매 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144개 품목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3.9% 상승했다. 올해 3월(4.4%) 이후 최대 폭이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인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각각 3.9%, 3.3% 상승했다.

 

[ 경기신문 = 백성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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