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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의 이미지로 역사를 기록하다…‘라이프 사진전 : 더 라스트 프린트’

1936년 창간된 사진잡지 '라이프'의 사진 101장 전시
시대 흐름 기록한 사진으로 포토저널리즘 구축

 

1936년 11월 23일에 창간된 사진잡지 ‘라이프’는 텔레비전이 대중화되기 전까지 사람들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는 미디어였다. 사진 한 장으로 세계 곳곳의 소식을 전했다. 창간된 지 1년 만에 100만 부를 발행했고, 정기구독자 수는 800만 명에 달했다.

 

과천 시민회관에서 열리는 ‘라이프 사진전 : 더 라스트 프린트’에서는 ‘라이프’지에 게재된 사진 중 101장의 사진을 볼 수 있다. 다층적이고 시대의 흐름을 읽는 사진이 전시됐다. 전쟁의 참혹이나 일상의 소중함이 포토저널리스트 관점에서 기록됐다.

 

1부에선 창간 이후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 모습을 볼 수 있다. ‘사진가 데니스 스톡이 카메라를 얼굴에 갖다 대 마치 렌즈가 자신의 오른쪽 눈으로, 뷰파인더는 그의 왼쪽 눈으로 보이도록 연출한 사진’는 포토저널리스트가 가진 직업적 특성을 직접적으로 나타냈다.

 

이 사진은 사진가가 마주하고 있는 현실과 자신 사이에 존재하는 것은 카메라뿐이며, 자신이 찍고자 하는 인물과 사건에 직접 다가서지 않고서는 기록을 남길 수 없다는 포토저널리스트의 숙명을 강렬한 이미지로 보여준다.

 

포토저널리스트가 가져야 할 자세는 그들의 원칙에 나타나기도 했다. 종군기자이자 매그넘 포토스를 창시한 로버트 카파는 “당신의 사진이 만족스럽지 않은 건 충분히 다가가지 않아서”라고 말하기도 했다.

 

 

2부에선 제2차 세계대전이후부터 현대까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종전을 기념하기 위해 수천 명의 인파가 뉴욕 타임스스퀘어 광장에 모여 있고, 환희에 찬 한 수병이 흰 유니폼을 입은 간호사를 움켜잡고 등을 뒤로 젖힌 채 열정적인 키스를 하고 있다’에선 종전의 환희를 느낄 수 있다.

 

포토저널리즘의 아버지라고 불린 알프레드 아이젠슈테트는 “셔트를 누르는 것보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명언을 남기기도 했다. 자연스러운 빛을 활용한 솔직한 사진의 핵심은 인물과 사건이 스스로 이야기하도록 만드는 것에 있었다.

 

‘두 번째 미국 투어를 위해 로스엔젤레스 공항에 도착한 비틀즈’를 통해 음악의 역사를 알 수 있으며, 아이돌의 탄생을 기억할 수 있다. ‘파블로 피카소가 손전등을 사용하여 허공에 그린 사람의 모습을 다중노출로 촬영한 사진’으로 세계의 유명인을 볼 수도 있다.

 

이외에도 처칠과 아인슈타인, 샤를 드골, 존F. 케네디, 체 게바라 사진을 통해 전쟁의 참혹함과 반전에 대한 메시지를 읽을 수 있으며, 무하마드 알리, 프란츠 잭슨, 오스카 피터슨 등 스포츠선수, 예술가를 통해 그 시대 문화를 알 수 있다.

 

 

사실적인 사진들로 시대를 기록한 포토저널리스트들의 작품은 10월 10일까지 과천시민회관 갤러리마루·아라에서 만나볼 수 있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월요일과 추석 연휴는 휴관한다. 관람료는 10000원, 과천시민은 5000원이다.

 

[ 경기신문 = 고륜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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