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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홈쇼핑서 짝퉁 대거 유통...허술한 품질관리 능력 도마 위

온라인몰 '판매 중지'에 그쳐...재발방지책 강화 필요성 제기

 

공영홈쇼핑의 온라인쇼핑몰에서 위조 의심 상품이 대거 유통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공영홈쇼핑의 허술한 품질관리능력이 논란되고 있다. 문제가 된 위조 의심 상품들은 단순 '판매중지' 조치에 그치면서 소비자 피해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이 공영홈쇼핑에서 제출받은 '공영쇼핑 위조 상품 유통정보 수집 용역 결과'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5월부터 8월까지 석 달 동안에만 202건의 위조 의심 상품이 적발됐다. 품목별로 보면 신발이 152건으로 가장 많고 가방 31건, 패션 소품 14건, 보석 2건, 의류 2건, 귀금속 1건 등이다.

 

위조 의심 상품이 대거 적발되면서 공영홈쇼핑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7월까지 위조 의심 상품 모니터링을 확대 시행했다. 그 결과 지난해 10월∼올해 1월 83건, 올해 2∼4월 49건, 올해 5∼7월 85건을 각각 추가 적발했다. 지난해 4월부터 올해 7월까지 위조 상품 적발 건수는 총 419건이다. 이 중 2건은 TV 방송을 통해 판매된 보석 상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공영홈쇼핑에서 수백 건의 위조 의심 상품이 발견된 것을 두고 홈쇼핑업계는 충분한 검수가 없었던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내비쳤다. 품질관리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몰 판매상품뿐 아니라 TV방송 상품에서도 위조 의심 상품이 발견됐다는 것은 충분한 검수 과정을 거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품질 관리 차원에서 부족함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위조 의심 상품 적발 이후 공영홈쇼핑의 대처도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공영홈쇼핑은 해당 상품들에 대해 '판매 중지' 조치를 내리는 것에 그쳤다. 위조 여부에 대한 법적 처벌, 소비자 피해 보상 및 재발방지책 등은 미비한 상황이다. 

 

업계사정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퇴출 이상의 강력한 패널티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인다"면서 "위조 상품에 대한 1차적 잘못은 공급처에 있지만 '공영' 간판을 내걸은 만큼 공영홈쇼핑 역시 책임소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못박았다. 

 

구자근 의원은 "공공기관인 공영홈쇼핑을 믿고 구입한 소비자들이 위조 상품으로 인한 피해를 보고 있지만 입점업체에 대한 판매 중지 조치만 이뤄지고 있다"며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보호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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