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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를 한국판 타임스퀘어로…송도컨벤시아 일대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추진

 

인천 송도국제도시가 화려한 디지털광고물을 허용하는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되길 바라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최종 선정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하나의 건축물에 한 개의 광고물만 허용되고, 특히 전기를 사용하는 디지털광고물은 설치 장소와 크기 등 표시 방법에 엄격한 규제를 적용받는다.

 

하지만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되면 뉴욕의 타임 스퀘어나 강남 코엑스와 같이 화려한 디지털광고물이 허용돼 장소, 규격, 표시 방법 등 옥외 광고물법에 따른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

 

특히 광고의 자유로운 설치로 광고산업 육성, 문화예술 콘텐츠 확대,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경제적·공익적 효과가 창출된다.

 

인천경제청이 추진하고 있는 자유표시구역 신청 대상지는 유동인구, 마이스 시설, 상업 및 교통 시설 등 도시 인프라에 강점이 있는 송도국제도시 컨벤시아 일대다.

 

행안부는 지난 6월 제1기 옥외 광고물 자유표시 구역인 강남구 일대에 대한 성과 발표와 함께 제2기 지정 계획을 발표, 1차 심사에서 인천 송도를 포함해 총 8개 지역이 통과했으며 오는 11월 전문 심사단의 2차 심사를 거쳐 12월 최종 확정을 앞두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지난 7월 용역에 착수해 최근 김진용 청장 주재로 개최한 중간보고회에서 인천시, 연수구 등 유관기관과 함께 실행 전략을 논의하는 등 옥외 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최종 선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은 오는 23일 G타워 대강당에서 주민공청회를 개최하고, 11월 인천시 옥외광고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계획안을 확정해 2차 심사 자료를 행정안전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김진용 청장은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최종 선정에 있어 건축주의 협력을 통한 광고산업의 시장성 확보전략이 필요하고, 무엇보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호응과 지지가 중요하다”며 “자유표시구역 최종 선정으로 송도컨벤시아 일대가 ‘한국판 타임스퀘어’로 태어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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