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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설탕 물가 1년 만에 동시 '최고치'

밀크플레이션에 이어 슈거플레이션 가능성

 

설탕과 소금 물가 상승률이 1년 만에 동시 최고를 기록했다. 설탕 등 원재료 가격의 변동 폭이 커질 경우 가공식품과 외식 제품 가격이 더 오를 수 있어 서민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11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설탕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41.58로 지난해 동월보다 16.9% 상승했다. 이는 지난해 9월(20.7%) 이후 1년 만의 최고치다. 설탕 물가 상승률은 올해 7월 4.0%에서 8월 13.8%로 급등한 데 이어 지난달 더 올랐다.

 

지난달 설탕 물가 상승률은 전체 물가 상승률(3.7%)의 4.6배에 달했다. 이는 가공식품 부문의 물가 상승률(5.8%)과 비교하면 2.9배에 이른다.

 

설탕은 과자와 빵,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다. 이 때문에 설탕 물가 상승으로 이를 활용한 가공식품 물가가 연쇄적으로 오르는 '슈거플레이션'(설탕+인플레이션) 우려도 제기됐다. 

 

이번 달에는 원유 가격도 올라 우유가 들어가는 빵, 과자, 아이스크림 가격 등이 잇따라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우유+인플레이션) 우려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소금 물가도 기록적인 수준을 보였다. 지난달 소금 물가 상승률은 17.3%로 지난해 8월(20.9%) 이후 1년 1개월 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폭우와 태풍 등으로 소금 생산량이 줄어든 데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요도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소금 가격이 올라가면 외식과 간장 등의 가공식품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만, 최근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이 둔화세를 보이고 있고 설탕과 소금이 전체 원재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아 먹거리 물가를 자극하진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가공식품에서 설탕과 소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아주 크지는 않다"며 "식품기업들이 제품 가격을 올린다면 인건비 상승, 고금리에 따른 이자 부담 등의 요인으로 제품 가격을 올리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백성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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