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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 물가 다시 '꿈틀'...햄버거·맥주 가격 줄줄이 인상

오비맥주, 카스 등 출고가 6.9% 인상
맥도날드·맘스터치도 버거가격 올려
"원부자재 값, 물류비 상승에 불가피"

 

최근 햄버거와 맥주 등의 가격이 줄줄이 인상되고 있다. 정부가 이달 들어 외식업계, 식품업계 릴레이 간담회를 갖고 외식물가 안정 의지를 강하게 드러낸 상황에서의 가격 인상이라 먹거리 물가에 대한 소비자 우려는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부문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18.34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4.9% 상승했다. 이로써 외식 물가 상승률은 지난 4월(7.6%) 이후 5개월 연속 둔화했다. 가공식품의 물가 상승률도 지난 6월 7.5%로 높아진 후 7월 6.8%, 8월 6.3%, 지난달 5.8% 등으로 석 달 연속 둔화세가 이어졌다.

 

그러나 최근 햄버거·맥주 등의 가격이 또 인상되며 진정세를 보이던 먹거리 물가 부담이 다시 가중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적지 않다. 특히 정부가 식품·외식업계에 물가 안정 동참을 요청하는 상황에서도 이뤄진 가격 인상이어서 '방아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비맥주는 지난 11일부터 카스와 한맥 등 주요 맥주 제품의 공장 출고가를 평균 6.9% 올렸다. 오비맥주가 국산 맥주 제품 가격을 인상한 것은 지난해 3월 이후 19개월 만이다.

 

맘스터치는 오는 31일부터 닭가슴살을 원료로 쓰는 버거 4종의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 맥도날드는 내달 2일부터 총 13개 메뉴의 가격을 평균 3.7% 올린다. 맥도날드의 가격 인상은 올해 2월 이후 단 8개월 만이다. 이들 기업은 치솟은 원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상승 등에 따른 불가피한 가격 조정이라는 입장이다.

 

정부 압박에 다른 주류·버거 업체들은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며 눈치 보기를 하고 있으나 중동 불안 상황 등 글로벌 환경에 따라 언제든지 입장이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 한 업체가 가격을 먼저 올리겠다고 발표한 당시와 다르게 며칠 뒤 인상 계획을 내놓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물가 안정 동참을 강조하고 있어 당장 가격을 인상하긴 어렵겠지만 차입금이 많은 기업은 고금리로 금융 비용 부담이 커졌고 국제유가도 올라 물류비 부담도 확대돼 제품 가격 인상 압박이 큰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가공식품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5.8% 올랐지만 2년 전인 2021년 9월과 비교하면 15.0% 상승했다.

 

식용유의 경우 물가가 1년 전보다 0.1% 내렸지만 2년 전과 비교하면 55.1%나 올랐고 밀가루는 2년 전보다 44.8% 상승했다. 빵 가격은 2년 전과 비교하면 21.7% 높다.

 

외식 물가도 1년 전보다 4.9% 올랐지만 2년 전보다는 14.3%나 상승했다. 칼국수 물가는 1년 전보다 4.1% 높지만 2년 전보다 16.1% 높고 치킨도 1년 전보다는 4.4%, 2년 전보다 15.6% 각각 상승해 차이를 보였다. 햄버거는 2년 전보다 19.6% 올랐고 자장면도 2년 전보다 19.9% 상승했다.

 

[ 경기신문 = 백성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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