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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교통 통합 정책 논의에 인천 목소리 실종…7일 실무협의체 회동

 

수도권 교통 통합 정책을 논의하는데 인천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인천시는 오는 7일 수도권 교통실무협의체를 열어 세 도시간 교통 통합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수도권은 대중교통을 통해 이어져 있어 교통 정책에 서로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서울시가 지난 9월 기후동행카드 도입 계획을 발표하면서 독단적인 행보를 걸으며 도시간 이견이 생겼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000원으로 서울 시내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등을 무제한 이용하는 교통 지원책이다.

 

이에 경기도도 내년 7월부터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주는 ‘더 경기패스’ 도입 계획을 발표, 수도권 교통 통합 정책이 아닌 도시마다 다른 교통 지원책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인천은 ‘유감’만을 표했다. 별다른 교통 정책은 없다.

 

하지만 국장급이 참석하는 2차 실무협의체는 인천시 주도로 열릴 계획이다.

 

이달 중순에는 수도권 단체장 회동도 예정돼 있다.

 

회동을 통해 교통 통합 정책도 논의할 전망이지만 아직까지 인천만의 뚜렷한 목소리는 마련되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실무협의체는 국장급 회의로 정보공유 등이 이뤄지는데 정확하게 어떤 이야기를 할지 모르겠다”며 “주 논의 안건은 수도권 교통 통합 정책이겠지만 협의 주제 자체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은 서울과 경기의 교통 지원책을 아직 검토하는 단계”라며 “단체장 회동에 실무협의체에서 나온 이야기들이 포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지난 4월 인천지역 시민사회·노동계·종교계·정당 등 45개 단체가 모여 발족한 ‘청소년 무상교통 및 인천시민 3만 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는 무상교통 지원 조례안의 발의요건을 충족했다.

 

1일 기준 1만 3800명이 조례 발의에 동의하는 서명을 해 주민조례 발의요건인 1만 2752명의 서명을 채운 것이다.

 

해당 조례안은 오는 9일 인천시의회에 제출된다.

 

운동본부 관계자는 “시민들의 힘으로 교통 조례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수도권 단체장들은 추진만 하면 된다”며 “인천시는 실무협의체와 단체장 회동에서 무상교통 지원 조례안을 내세운 적극적인 정책 선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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