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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구리시 경의중앙선 지하화 "청신호"...연구용역비 3억 원 확보

21일 경의중앙선 지하화 예산안 국회 통과
소음, 분진, 지역 간 소통단절 해결 청신호
경의중앙선 복복선 건설도 타당성 검토

 

경의중앙선에 대한 지하화 및 복복선의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비가 21일 국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소음과 분진 등 남양주시와 구리시의 고질적인 철도문제 해결에 '청신호'가 켜졌다.

 

윤호중(민주·경기구리) 의원에 따르면 지난 21일 경의중앙선 지하화 및 복복선의 타당성 검토를 위한 내년도 연구용역비 예산 3억 원이 처음으로 국회를 통과해 사업 추진의 시발점을 알렸다.

 

이에 따라 향후 남양주시와 구리시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를 지하로 내리고 복복선 건설을 위한 철도 부지를 개발하는 사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경의중앙선은 경기도 문산에서 용문을 연결하는 철도로 남양주 관내에는 도농역, 양정역, 덕소역, 도심역 등 4개 역과 구리 관내에 구리역 1개 등 총 5개 정차역이 있다.

 

현재 도농역과 양정역 구간(593m)은 주민편의 개선을 위해 복개하고 상부를 공원화하는 사업이 경기주택도시공사의 요청에 따라 국가철도공단이 추진 중이다.

 

하지만 그 외 지역 시민들은 "지상 운행에 따른 소음과 분진, 잦은 연착과 정차 등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로 인해 도시가 분단되고 지역 간 소통이 차단되는 등 지역발전에 많은 제약이 되고 있다"며 해결책 마련을 호소해왔다.

 

이에 지역 정관계,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경의중앙선 철도를 지하화하고 상부 부지를 개발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져왔고, 마침내 지난 19일에는 국회 국토교통위 교통법안심사소위에서 관련 법안인 특별법이, 21일에는 사업 예산안이 통과됐다.

 

윤 의원은 “향후 경의중앙선이 지하화가 되면 철도 소음과 분진은 물론 도로 단절로 인한 우회 등의 시민 불편이 개선되고, 철도 지하화로 새롭게 확보되는 부지에 개발사업을 도모하는 등 지역발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용민(민주·경기남양주병) 의원도 "경의중앙선은 교통혼잡, 도시미관 저해, 토지이용 단절, 건축물 노후화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며 "지하하는 주민 생활환경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신소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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