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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재 하남시장 정부 약속에 '자족도시 이행' 촉구

과밀억제권역 지정에 따른 규제 개선 시급
계획된 9‧3호선 개통, 출퇴근 길 어려움 해소

 

이현재 하남시장은 최근 박상우 국토교통부장관을 만나 정부가 하남 미사 등 4개의 신도시에 약속한 자족도시건설 및 지하철 개통의 신속한 이행을 건의했다.

 

특히 3기 교산신도시는 2018년 12월 ‘일자리를 만드는 도시’를 발표했지만, 과밀억제권역으로 인한 취‧등록세 중과(13.8%)로 기업유치가 어려운 베드타운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국토부가 하남 등 신도시 조성 후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 기업 입주가 어려운 상반된 정책을 추진, 정부의 규제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하철 9호선 하남 미사 연장이 8년 전 확정됐으나 구체적인 계획이 확정되지 못하고 있다.

 

교산신도시 지하철 3호선 104정거장(만남의 광장역, 가칭 신덕풍역)은 만남의 광장에 구축될 복합환승체계와 일치시켜야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이 사장은 “국토부대광위, 경기도, 한국도로공사, 하남시 등 모두가 요구하는데 이것도 LH가 반대해 협의가 지연된 만큼,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고 또한 동일생활권인 위례신도시는 지하철이 연장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지난 25일 대통령과 함께한 민생토론회를 통해 “신도시 주민들의 출퇴근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대통령은 “새롭게 조성되는 신도시에 교통망 구축 기간을 대폭 단축하겠다”고 언급한 만큼 국토부는 “하남 지하철 9호선·3호선 등 신도시의 획기적 광역교통대책을 목적으로 하남을 시범지구로 추진하겠다”며 해결 의지를 밝혔다.

 

이 시장은 교산신도시 발표와 함께 정부가 약속했던 ‘일자리 만드는 도시’를 위해 교산지구 632만㎡에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교산지구 공업 물량이 단지 5만㎡로는 자족도시 조성이 절대 부족하다고 판단, 최소 30만㎡로 확대해 자족기능을 확보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정부 발표대로 신도시에 일자창출을 위해 공업(지역) 물량을 최소 30만㎡ 이상 확대 배정하고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해 기업 유치가 가능한 대책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 장관은 “해당 내용에 공감하고 직장과 주거가 가까운 ‘직주근접‘이 달성되도록 필요한 규제가 있다면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의지를 밝혔다.

 

이 시장은 하남시의 주요 개발사업에 대한 요청도 잊지 않았다. 이 시장은 “하남의 1인당 GRDP(2021)는 2700만원으로 강남은 15500만원이다. 이는 하남은 72%가 그린벨트라 개발제한에 따른 규제 때문이다”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K-스타월드 조성사업, 캠프콜번 조성사업, 창우동 도시개발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는 최첨단 공연장 ‘스피어’ 외자유치를 위해 지난해 11월 행정절차를 패스트 트랙(42개월→21개월) 처리하기로 발표한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당부했다.

 

박 장관은 “개발 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철저한 검토를 통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당부와 함께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이 시장은 끝으로, “대통령께 신도시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GTX-D,F 노선 신설을 결정과 교통망 구축 기간을 대폭 단축계획을 발표한 만큼 국토부도 광역교통대 개선을 위한 시범지구로 하남을 지정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주신 점 감사하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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