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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시, 경의중앙선 지하화 추진에 역량 집중... 와부읍·다산1동 도시 공간 연결 "시너지"

-지하화로 와부읍·다산1동 단절 해소 시민의 삶 개선
-정부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 발표·철도지하화 사업 특별법 제정
-철도지하화 사업의 재원은 지자체 전액 부담

 

남양주시는 국토교통부·경기도 등 관계 기관 간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경의중앙선 지하화 및 상부 공간 입체복합개발 추진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남양주시에 따르면, 경의중앙선은 경기도 문산에서 용문을 연결하는 철도로 남양주 관내에는 도농역, 양정역, 덕소역, 도심역 등 4개 역과 구리 관내에 구리역 1개 등 총 5개 정차역이 있다.

 

현재 도농역과 양정역 구간(593m)은 주민편의 개선을 위해 복개하고 상부를 공원화하는 사업이 경기주택도시공사의 요청에 따라 국가철도공단이 추진 중이다.

 

하지만 그 외 지역 시민들은 "지상 운행에 따른 소음과 분진, 잦은 연착과 정차 등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로 인해 도시가 분단되고 지역 간 소통이 차단되는 등 지역발전에 많은 제약이 되고 있다"며 해결책 마련을 호소해왔다.

 

이에 지역 정관계,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경의중앙선 철도를 지하화하고 상부 부지를 개발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져왔고, 마침내 지난해 12월 19일 국회 국토교통위 교통법안심사소위에서 관련 법안인 특별법이, 21일에는 사업 예산안이 통과됐다.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은 지상 철도의 지하 건설과 철도부지·인접 지역의 상부 공간 개발을 통한 건설비용 충당 등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종합계획 수립은 국토부가, 기본계획은 지자체가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경의중앙선 지하화가 이뤄지면 지상 철도로 인한 덕소 시가지 등 와부지역 단절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지역개발 추진, 주변 환경과 소음 개선 등 공간혁신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오랫동안 염원한 철도지하화 관련 특별법이 올해 국회를 통과한 만큼, 국토부가 수립하는 종합계획에 맞춰 경의중앙선 지하화가 면밀히 검토되고 실제 추진으로 이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신속·적극 행정을 통한 가시적 성과로 시민들께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한다”며 “정부의 공간혁신 청사진이 남양주에서 구체적으로 그려지도록 민·관이 한마음으로 역량을 모아가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하면서 철도·도로 지하화 공간혁신을 핵심 중 하나로 삼았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하화 노선과 구간, 상부 개발구상, 철도 네트워크 재구조화 등을 담은 종합계획 수립이 3월쯤 착수될 계획이며, ▲서울(경부선・경인선・경원선) ▲부산(경부선) ▲대구(경부선) ▲인천(경인선) ▲대전(경부・호남선) ▲광주선・경의중앙선 등의 검토 후 선도사업이 선정될 예정이다.

 

한편, 철도지하화 사업의 재원 분담은 특별법에 따라 해당 지자체의 전액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민간투자사업 추진과 향후 개발이익 등을 감안하더라도 지자체가 선제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재원 부담 해결이 선결과제로 남아있다.

 

시 관계자는 “정부 정책으로 국토부가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만큼, 현실적인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국비 재원 분담 등 제도 마련의 필요성을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신소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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