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재 하남시장의 시정 운영에 대해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66.6%가 만족한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시는 만 19세 이상 남녀 시민 2000명을 대상으로 리얼미터에 의뢰해 조사했다. 그 결과 모든 연령과 권역에서 “잘한다”는 평가가 과반을 넘는 긍정 평가가 나왔다.
온라인조사는 1000명, 유선전화면접 1000명에게 ‘이현재 하남시장 시정 운영 평가’에 대해 질의한 결과 “잘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잘못하고 있다”(20.5%) 대비 3.3배가량 높은 비율로 취임 후 진행된 3차례 시정 운영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긍정 평가가 부정 평가를 모두 앞서는 성적표를 받아들게 됐다.
시정 운영 평가와 관련한 세부 내용을 보면 긍정 평가는 연령별로 60세 이상(79.0%), 50대(63.8%), 30대(61.8%), 40대(61.7%), 19~29세(60.9%) 순으로 높았다. 권역별로는 미사(73.8%), 원도심(68.1%), 감일(48.8%), 위례(47.0%) 순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하남시 전체 시정 만족도’ 평가에서 응답자 64.1%가 “만족한다”라고 답해 시정 운영평가와 마찬가지로 긍정 비율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이번 결과는 민선 8기 하남시가 ▲전국 최고 수준의 ‘맨발 걷기 인프라 구축’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통한 ‘K-팝 허브 도시조성 노력’ ▲미사·위례·감일지구 내 ‘광역교통보완대책 수립’ 등 주민 눈높이에 충족한 적극 행정의 결과로 시는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하남시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2024년 살기 좋은 도시 4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하남시 현안 과제’ 평가에서는 시민 42.9%가 ‘교통인프라 확대’를 선택했다. 이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하남시에서 대중교통 편의성을 더욱 향상해 나가길 바라는 마음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하남시는 그동안 이룬 ▲권역별 17개 노선·56대 버스 확충 ▲지하철 5호선 출퇴근 시간 배차간격 7분대 단축 ▲수요응답형 버스(DRT) 투입 등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교통인프라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다음으로, 대형병원 유치 등 ‘복지서비스 확대’를 선택한 시민은 28.3%로 나타났다. 복지 사각지대 위기 발굴 추진, 긴급복지지원 등 하남형 맞춤 복지서비스의 완성을 기대하는 시민들의 열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2%p이며, 응답률은 11.9%이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