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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Q 영업익 10조 돌파...반도체만 6.4조

매출 74.07조 원, 영업이익 10.44조 원
DX, 영업익 2.7조…모바일은 다소 부진

 

삼성전자가 반도체 수요 회복과 인공지능(AI) 메모리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올해 2분기 10조 원대 영업이익을 회복했다.


삼성전자는 31일 연결 기준 매출 74조 700억 원, 영업이익 10조 4400억원의 올해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전 분기 대비 매출은 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조 8400억 원 늘었다.

 

사업부문별로 반도체 사업을 맡고 있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8조 5600억 원, 영업이익 6조 4500억 원을 기록했다. 세부적으로 메모리는 생성형 AI 서버용 제품의 수요 강세에 힘입어 시장 회복세가 지속되는 동시에 기업용 자체 서버 시장의 수요도 증가하며 DDR5와 고용량 SSD 제품의 수요가 확대됐다.

 

이에 ▲DDR5 ▲서버SSD ▲HBM(고대역폭메모리) 등 서버 응용 중심의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생성형 AI 서버용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한 결과 실적이 호전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모바일과 생활가전 등 사업을 하는 DX(Device eXperience)부문 매출은 42조 700억 원, 영업이익 2조 7200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모바일 사업을 담당하는 MX(Mobile eXperience)는 2분기 스마트폰 시장 비수기가 지속되면서 매출이 신모델이 출시된 1분기에 비해 감소했다. 판매호조가 지속되고 있는 S24 시리즈는 2분기와 상반기 출하량·매출 모두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달성했다.  

 

2분기에는 주요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요인이 있었으나 상반기 기준 두 자릿수 수익률을 유지했다.

 

VD(Visual Display) 부문은 글로벌 대형 스포츠 이벤트 특수에 힘입어 선진 시장 성장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상승했다. 생활가전 부문은 성수기에 접어든 에어컨 제품 매출 확대와 비스포크 AI 신제품 판매 호조로 실적 회복세가 지속됐다.

 

하만 매출은 3조 6200억 원, 영업이익 32억 원을 기록했다. 포터블과 TWS(True Wireless Stereo) 중심의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확대로 실적이 개선됐다.

 

SDC 매출은 7조 6500억 원, 영업이익 1조 100억 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플래그십 제품의 견조한 수요와 리지드(Rigid) 판매 기반 강화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이 증가해 실적이 개선됐다.

 

한편, 삼성전자는 2분기 시설투자액으로 12조 100억 원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DS부문 9조 900억 원, 디스플레이 1조 800억 원 수준이다. 전분기 대비 8000억 원 가량 늘었다. 앞으로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설투자 및 R&D 투자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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