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부터 1990년대 말까지의 인천 자동차의 40년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특별전이 열린다.
인천시 인천도시역사관은 오는 12일부터 내년 2월까지 ‘인천 자동차 40년 - 마이카로의 여정’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전시는 부평구에서 생산된 자동차들을 통해 인천 자동차 40년 역사를 조명한다.
먼저 새나라자동차는 1962년 부평에 현대식 컨베이어벨트 공장을 지어 일본 닛산자동차에서 부품을 들여와 자동차를 조립, 생산했다.
이후 신진자동차가 새나라자동차를 인수했으며, 1963년 정부의 자동차공업일원화 정책에 따라 자동차를 독점 생산하게 됐다.
신진자동차는 1966년 일본 토요타 자동차와 기술제휴를 맺고 차를 생산했다. 본격적인 자가용 시대의 출발이었다.
신진자동차는 1972년 미국 지엠(GM)자동차와 합작해 지엠(GM)코리아가 됐다. 이후 1976년 새한자동차로 사명을 바꿨다.
대우자동차가 1978년 새한자동차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독자적인 기술개발의 길이 열렸다.
1982년 12월 지엠(GM)으로부터 경영권을 인수한 대우는 1983년 새한자동차의 상호를 대우자동차로 변경했다.
이어 고유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했고 1996~1997년에는 3개 차종을 연이어 선보이면서 전성기가 이어졌다. 국내 경차 문화를 선도했다.
그러나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 위기의 영향으로 대우그룹이 해체되면서 자동차 부문이 매각됐고, 이제는 한국지엠이 그 자리를 잇고 있다.
신은미 시 인천도시역사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우리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자동차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이기준 인턴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