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노총) 산하 금속노조가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며 무기한 전면 파업을 예고하자 경영계가 이를 철회해 달라고 촉구했다.
완성차 업계 노조가 대거 소속된 만큼, 전면 파업이 현실화되면 우리 경제 전반에 상당한 충격이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는 10일 입장문을 통해 "우리나라는 대내외 경제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 정치 불확실성과 사회 혼란이 더해져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금속노조의 총파업은 사회 혼란과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가중할 수 있는 만큼 자제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지금과 같은 국정혼란과 위기 상황에서는 우리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위기 극복과 사회 안정을 위한 노력에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특히 노사가 경제 회복을 위한 맡은 바 책임을 다하지 못한다면 우리 경제와 일자리의 어려움은 가중될 우려가 크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영계는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지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노동계도 책임 있는 경제주체로서 파업보다는 사회 안정과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금속노조는 지난 8일 윤석열 대통령이 자리에서 물러날 때까지 오는 11일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을 벌이겠다고 밝혔으며, 이날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전면 파업에 대한 세부 지침과 계획 등을 논의 중이다.
경총이 이처럼 금속노조의 파업을 만류하는 것은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이 침체기에 접어든 완성차 업계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속노조 산하에는 현대차·기아, 한국GM, 현대모비스 등 완성차 업계 노조가 대거 속해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의 경우 지난 5~6일 금속노조 총파업 지침에 따라 이틀에 걸쳐 오전 근무조와 오후 근무조가 하루 2시간씩 총 8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였다.
부분파업으로 인해 발생한 현대차의 생산 차질 물량은 약 5000대로 추산되며, GM한국사업장은 1000대 안팎의 차량을 생산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일 이번에 완성차 노조가 전면 파업에 돌입할 경우, 생산 차질 규모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다만 이미 침체가 드리워진 노동계 일각에선 금속노조의 파업이 불법 소지가 있는 만큼 '전면 무기한 파업'에 나서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근로 환경 개선이라는 쟁의 행위 목적에 부합하지 않고, 노동위원회 조정절차와 조합원의 찬반 투표 등도 거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산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는 대표적인 수출 산업인데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노조 리스크까지 불거지면서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