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선 지하화 사업이 국토교통부의 철도지하화 선도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인천시가 국토부와 철도지하화 선도사업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빠른 시일내 결론이 날 가능성이 적어서다.
국토부는 당초 지난해 선도사업 선정을 통해 사업 시기를 1년 정도 앞당겨 빠르게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일부 과도한 사업 범위 제안으로 선도사업 취지에서 벗어난 내용이 제안된 경우가 있다며 선정을 미룬 상태다.
이에 경인선 지하화를 제안한 인천은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인천시는 경기도와 공동으로 경인선 22.6㎞ 구간 지하화를 요청했는데, 경기도는 경인선 외 경부선(12.4㎞)과 안산선(5.1㎞)도 제안했다.
부산시는 경부선 11.7㎞를, 대전시는 3㎞ 남짓의 대전역과 대전조차장을 요청했다.
인천시의 요청보다 긴 노선은 서울시가 제안한 경부선 34.7㎞와 경원선 32.9㎞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숙원이자 지역 정치권까지 나선 상황에서 경인선 지하화 사업의 규모 축소는 불가능하다.
이에 시도 답답하다는 입장이다.
국토부가 1분기 내에 지자체와 협의를 완료하는 대로 선도사업 선정을 발표하겠다고 했지만 협의는 지지부진하기 때문이다.
앞서 한 차례 협의가 있었으나 국토부는 지난달 30일 발표한 권역별 TF를 구성해 사업 조정을 추진하고, 지자체와의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되풀이할 뿐이었다.
이와 함께 비용 분담 문제도 협의를 필요로 한다.
국토부는 막대한 사업비가 필요한 만큼 지자체 분담 방안을 협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모자라는 사업비를 지자체가 부담한다고 확약할 시 선도사업으로 선정해주겠다는 의미로 보고 있다.
다만 모자라는 사업비의 정확한 금액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시 자체적인 입장을 정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국토부의 협의 가이드라인이나 방향이 없는 상황이라 다른 대안을 마련할 수 없다”며 “제안서는 이미 낸 상태로 지역 주민들과 정치권이 뜻을 같이 하고 있기에 시도 전체 노선 추진을 이어간다는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설 명절 이후 국토부를 찾아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토부에 제안한 ‘경인전철 지하화 선도사업 제안서’는 경인전철(온수역~인천역, 22.63㎞) 구간의 지하화 방안을 담고 있으며, 이중 인천시 구간은 인천역에서 부개역까지 14㎞ 구간이다.
상부 개발 수입은 8조 3000억 원, 지하화 등 총사업비는 6조 6000억 원으로 추산돼 사업성을 충분히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