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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민원처리기간 줄이기 실효

100일 평가 97.1% 법정기한 절반이내 허가

파주시가 지난해 12월 1일부터 지난 11일까지 100일 동안 ‘민원처리기간 50%단축 운동’을 전개한 결과 목표를 20% 초과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가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100일 동안 인·허가, 승인, 등록 등 총 5천191건의 민원이 접수돼 97.2%인 5천41건의 처리기간이 목표인 50% 단축에 성공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3월 들어 접수된 234종의 민원에 대해서는 업무처리기간이 20% 추가로 단축되는 성과를 거두고 있어 시는 전국 231개 기초자치단체중에서는 가장 빠른 민원처리의 기반을 최단기간에 구축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는 유화선 시장이 지난해 11월 1일 취임한 직후 ‘시민위주의 행정서비스’를 선언하고 "급변하는 사회에서 행정기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행정서비스 납기를 1/2이상 단축시켜야 한다"며 민원처리기간 단축운동을 적극 추진한 결과로 풀이된다.
시는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총 240종의 민원서류 중 234종을 처리기간단축 대상 업무로 선정하고 사무전결규정을 개정, 시장결재사무의 2/3를 담당부서로 위임하면서 의사결정단계를 최소화시키는 조치를 취했다.
또 이같은 권한이양을 통해 민원업무담당자의 권한과 책임소재가 보다 분명해져 신속하고 능률적인 업무추진이 가능해졌다.
시는 민원처리 단축 50%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지난 2일부터 234종의 민원에 대해 20%추가 단축에 도전하기 위해 한층 더 공직사회의 변화를 유도해 나가고 있다.
이와 관련 시민 박모(53·금촌동)씨는 최근 파주 공직사회의 발 빠른 변화를 보며 그동안 파주시가 상당히 민원처리가 까다롭다는 소문이 있었으나 이제는 민원처리기간이 단축된 것 뿐만 아니라 민원을 빨리 처리하려는 자세가 보이는 것 같아 반갑다"고 말했다.
유화선 시장은 "시가 그동안 각종 규제에 묶여 수도권이면서 각종 개발이 제한됐으나 신도시개발, LG필립스 LCD 공장건설 등 대규모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신속한 민원처리가 요구된다"고 말하고 "‘더 빨리, 더 많이 더 좋게’라는 슬로건아래 파주가 일류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1천여 공직자들과 함께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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