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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철 PM 이용 급증에 보행자 불안…“헬멧도 없이 인도 질주”

2024년 사고 2,389건‧사망자 24명…보행자 충돌 비율 46%
전문가 “치사율 4배 높아…제도 보완과 이용자 교육 시급”


봄철을 맞아 수원·용인 등지에서 벚꽃축제 등 야외 행사가 늘면서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헬멧 미착용, 인도 주행, 무면허 운전 등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는 이용자가 증가해 보행자와 시민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용자 의식 개선과 함께 제도적 대응이 시급하다고 강조한다.

 

4월 들어 수원 화성 벚꽃축제를 비롯해 용인·의정부 등 경기지역 주요 지자체들이 봄맞이 행사를 열면서 도심 유동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동 킥보드, 전기자전거 등 PM을 이용한 단거리 이동도 활발해지는 추세다.

 

그러나 이에 비례해 사고 우려 역시 커지고 있다. 지난 19일 수원 권선구 일대 벚꽃축제장 인근에서는 헬멧 없이 2명이 함께 킥보드에 올라타는가 하면, 인도에서 속도를 줄이지 않고 질주하는 이용자들의 모습이 다수 목격됐다. 일부 이용자는 이어폰을 착용한 채 스마트폰을 보며 운전하기도 했다.

 

시민 최모 씨(29)는 “학생들이 곡예하듯 휘청거리며 주행하는 걸 자주 봤다”며 “한 번은 핸드폰을 보고 있다가 갑자기 앞으로 튀어나온 킥보드와 충돌할 뻔했다”고 말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한 해 동안 PM 관련 교통사고는 총 2389건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24명이 사망하고 2622명이 다쳤다. 특히 단독사고의 치사율은 5.6%로 전체 교통사고 평균 치사율(1.3%)보다 4배 이상 높다. 사고 중 약 46%는 보행자와의 충돌로 발생해, 다른 차종 평균(18.7%)보다 2.5배 높은 수치다.

 

실제 피해 사례도 존재한다. 경기도 용인시에 거주하는 김모 씨(31)는 “지인이 헬멧을 착용하지 않고 킥보드를 타다 버스와 부딪혀 뇌 손상을 입었다”며 “그 이후 PM을 보면 늘 불안한 마음이 든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용자 개인의 의식 부족만이 아니다. 현재 대부분의 지자체는 PM 관련 실질적 통제 권한이 제한적이며, 공유 킥보드 업체들의 난립에도 별다른 규제 수단이 없다. 일부 지역에서는 불법 주차된 킥보드가 인도를 막아 유모차나 휠체어 통행을 방해하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최소한의 규제와 교육조차 이루어지지 않는 현실을 지적한다.

 

송연주 용인시 시민안전관 PM 안전교육 담당자는 “헬멧 착용과 차도 주행은 선택이 아니라 의무이며, 사고 발생 시 민형사 책임까지도 질 수 있다”며 “기초 안전교육만 이수해도 대다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찰 역시 봄철을 맞아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장석암 수원중부경찰서 교통과장은 “PM 음주운전, 무면허 운전, 헬멧 미착용에 대해 집중 단속할 예정”이라며 “사고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라고 말했다.

 

이용자는 늘고 있지만 규제는 뒤따르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법·제도 정비뿐 아니라 시민의식 개선, 학교 및 지역사회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더불어 교통안전 인프라가 보행자 중심으로 재정비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함께 제기된다.

 

[ 경기신문 = 박희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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