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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 일본제품 선정 물의

<속보>광명시가 고속철도 광명역 연계교통 일환으로 경전철건설사업을 추진하며 시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미츠비시 중공업 제품의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를 우선 협상대상으로 선정, 물의를 빚고 있다. <본보 3월18일자 13면 보도>
23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일 3개 업체로부터 민간투자 사업제안서를 받아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 관리센터에 심의 의뢰한 결과 경전철사업을 최초 제안한 고려개발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시는 경전철건설사업을 내년 중 착공해 오는 2009년 완공 운행에 들어갈 계획으로 사업 추진을 서두르고 있다.
시민들은 건설교통부가 500여억원을 투입해 경상북도 경산시에서 국산 경전철 시험운전 중으로 조만간 상용화 될 전망인 가운데 광명시가 일본제품을 고집하는 데는 특정업체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기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광명시의회 대다수 의원들도 “국산 경전철이 개발돼 상용화를 목전에 두고 있는데다 현재 광명시는 대규모 수송수단이 없는 상태에서 시가 경전철사업을 서둘러 일본 경전철을 들여오려는 이유를 알 수 없다”며 경전철 건설사업자체에 대해 반대 입장을 보였다.
문해석 시의회의장은 “2011년 이후에야 소하택지지구와 역세권 개발사업이 완료되는 만큼 2009년에 조기완공으로 운영수입보장에 따른 적자비용을 시가 부담할 이유가 없다”며 “타당성이 없는 사업으로 시민들의 세비를 낭비하도록 보고만 있을 수는 없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또 고려개발은 당초 민간자본 58%와 공공재원 42%였던 입장을 민간자본 68%, 공공재원 32% 비율로 대폭 수정하고 민간투자운영수입보장을 초기 5년간만 75%의 지원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제안사들이 일일 이용객을 10만여명으로 한 운영계획으로 제안서를 기안해 시민들은 지하철 광명역과 철산역 이용객이 일일 5만여명, 고속철도 광명역 일일이용객이 1만여명으로 지하철과 고속철광명역을 이용하는 6만여명의 모든 승객들이 경전철을 이용한다 해도 경전철운영 적자로 수입보장 지원으로 세비가 투입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우선협상 대상 선정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차량의 국산화를 30%이상으로 해야 하고 고속철도 역세권 활성화를 위해서는 경전철 조기 완공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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