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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담배협회, 복지부 금연 광고 형평성 논란 제기

“연초 흡연자 더 많음에도 전자담배만 겨냥…정책 불균형 심각”
“국민 건강권·청소년 보호에 역행…광고 방향 전면 재검토해야”

 

전자담배협회 총연합회가 최근 보건복지부가 송출한 금연 광고가 전자담배만을 대상으로 삼아 형평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12일 전자담배협회 총연합회는 성명을 내고 “복지부가 금년도 첫 금연 광고에서 연초는 배제하고 전자담배만을 부각시켜 청소년 흡연 실태를 왜곡하고 있다”며 정책 형평성 문제를 강하게 비판했다. 

 

문제가 된 광고에는 '청소년 전자담배 사용자가 결국 연초 흡연자로 전환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질병관리청의 ‘제5차 청소년건강패널조사’를 근거로 제시했으나,

 

전자담배 총연합회는 해당 자료의 표본 규모가 작고, 통계적으로도 연초 흡연이 청소년 흡연의 주요 시작점임이 명확하다고 주장했다.

 

실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연초로 흡연을 시작한 청소년은 66명, 이 중 59명이 현재도 연초를 흡연 중이다. 반면, 액상형 전자담배로 시작한 청소년은 19명이며, 현재 연초를 사용하는 비율은 13명에 그친다. 

 

전자담배 총연합회 “보건부의 이번 광고는 전자담배만 유해하다는 잘못된 인식을 조장하고, 실제 청소년 주요 흡연 경로인 연초에 대한 경고는 누락돼 있다”며 “이는 국민 건강권과 청소년 보호정책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단순히 시장의 이해를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합성 니코틴 규제와 합리적 세금 및 제조기준 정비를 지속 요구해온 단체”라며 “보건부가 국민 건강을 위한 정책 기관으로서 공정하고 실효성 있는 금연정책을 수립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자담배 총연합회는 광고 전면 재검토를 복지부에 강력히 촉구하며, 향후 관련 입법 및 정책 감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박희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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