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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실 납세자 인센티브 실효

파주세무서(서장 최진구)가 성실 납세를 유도하고 열린 세무행정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성실 납세자에 대한 세금 포인트 적립제도가 실효를 거두고 있다.
특히 적립된 포인트에 따라 납세담보 면제 등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포인트 적립 납세자가 꾸준히 증가추세를 보이는 등 성숙한 납세문화 정착과 세수 증대에도 한 몫을 하고 있다.
10일 파주세무서에 따르면 파주시 관내 거주하는 납세자들이 지난 4년간 소득세를 납부해 포인트를 얻은 납세자는 연인원 총 1천607만명으로 전년대비 1천420만명보다 13.2%의 증가율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세금 포인트가 1천점 이상 부여된 납세자도 전년 106명보다 32%가 증가한 14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자칫 장기적인 경기침체기에 따라 납세하락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나타난 결과로 앞으로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이 제도는 납세자 중 세금 포인트를 1점이라도 받으면 누구나 홈택스서비스(HTS)를 이용해 자신들의 포인트를 상시 확인할 수 있으며 세금 포인트가 100점 이상인 납세자는 연간 2억원 한도로 납기연장 또는 징수 유예시 납세담보를 면제 받을 수 있다.
포인트가 1천점 이상인 납세자는 관할 세무서 민원봉사실에 설치된 '성실 납세자 전용창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세무서에 전화 또는 팩스로 납세증명 등 민원증명을 발급 의뢰해 직접 택배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이에 따라 파주세무서는 납세 포인트 1천점 이상을 받은 성실 납세자 140명에게 지난 6일 등기우편으로 성실납세 사실을 통보해 주었다.
파주세무서 관계자는 "전문지식을 요하는 세무행정 때문에 주민들이 담장 높은 관공서로만 인식 했으나 서장이하 전 직원이 지속적인 홍보와 친절로 조금식 의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다가가는 세무행정을 펼쳐 세금 납부를 통해 재정 수요에 기여한 보람과 자긍심을 일깨우는 등 성숙한 납세문화 정착을 위해 매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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