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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영등포역 정차 '광명역 죽이기' 강행

건교부.철도공, 광명시 반대불구 용역 추진...수순밟기 돌입

 

건설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가 고속철도(KTX)의 영등포역 정차를 강행할 조짐이어서 광명시와 시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11일 한국철도공사는 건교부와 협의를 거쳐 고속철의 영등포역 정차 관련 용역을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1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영등포구의회가 국회에 제출한 '고속철의 영등포역 정차 청원' 심사와 관련 국회가 건교부에 용역을 통한 객관적 자료를 요구해 왔다"며 "용역 시기·방법 등을 협의하기 위해 오는 9월초 건교부, 광명시, 영등포구가 참여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체 용역 결과 고속철의 영등포역 정차가 고속철 이용 고객의 순증과 철도공사의 운영 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고속철의 영등포역 정차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해 사실상 영등포역 정차를 확정하기 위한 용역으로 해석된다.
이에 광명시는 "현재도 빈사상태인 광명역사의 경우 영등포역 정차가 확정되면 정상화는 기대하기 힘들다"는 입장으로 고속철의 영등포역 정차가 확정되면 시민들과 연대해 끝까지 반대할 방침이다.
백재현 광명시장과 광명시민들은 "광명역사가 만들어진 당초 계획대로 시발역사의 기능을 하도록 추진돼야 한다"며 "용역 결과는 물론 용역 자체도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광명시 관계자는 "'고속철도 영등포역 정차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주민 85만명의 서명을 받아 청와대·건교부·철도공사·국회에 영등포역 정차 반대를 청원했을 당시 철도공사는 '영등포역 정차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회신했다"며 철도공사의 뒷늦은 입장변화에 의혹을 나타냈다.
이런 가운데 영등포구의회는 광명시의 85만 서명에 맞서 100만 서명을 받는 등 고속철의 영등포역 정차에 진력하고 있다.
고속철의 영등포역 정차가 확정되면 최근 잇따라 발표됐던 '광명역사 정상화 방안'이 자동 폐기될 전망이다.
특히 경기도와 광명시가 오는 2006년7월 착공을 목표로 의욕을 보였던 관악역∼광명역∼철산역간 경전철은 지난 3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등 발바른 움직임을 보였으나 고속철의 영등포역 정차는 경전철의 존재근거를 부인할 것으로 풀이된다.
또 광명역사를 활성화로 광명역세권을 개발하겠다는 광명시의 계획과 역세권을 통한 상권확장을 꿈꾸던 주변 상인들의 희망도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
1999년 착공돼 지난해 3월 준공된 광명역은 7만9천여평 부지에 건축비 1천256억원 등 4천68억원을 투입해 시발역으로 건설됐으나 현재는 간이역으로 전락, 광명시와 인근 지자체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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