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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여주간 복선전철사업 불씨 살아나

건설교통부가 내년도 예산안에 사업 타당성이 검토되고 있는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사업비를 반영, 사업 재개 가능성이 커졌다.
29일 건교부에 따르면 건교부는 지난 27일 2006년 예산안에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총 사업비 1조2천930억원 중 일부 구간에 대한 착공비 50억원을 편성했다.
건교부 관계자는 "타당성 용역 결과 사업이 지속될 경우 예정대로 공사가 진행되도록 예산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사업 재검토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도 지난 22일 이천시 부발차량기지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 사업 재개에 무게가 실렸다.
이에 따라 해당 이천·성남·광주시 및 여주군 관계자와 주민들은 지난달 말 기예처의 사업 재검토 발표 당시와 달리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여주군 관계자는 "이미 내부적으로는 사업이 재개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예산까지 반영돼 더욱 희망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지 여부는 현재 진행중인 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오는 10월말에나 확실해질 전망이다.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은 "건교부가 일부 예산을 편성했지만 타당성 용역은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건교부가 3개 공사구간에 대해 턴키방식으로 편성한 착공예산은 실제 1개 공사구간의 착공비 수준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있어 건교부가 정상적인 사업비를 예산에 반영했는지도 의문시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해당 4개 시·군 자치단체장과 의회 의장들은 지난 9월초 계획했던 대로 오는 10월초 '결의문'을 준비해 기예처를 방문, 사업 재개를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천시 관계자는 "정황상 사업 재개가 확실시되지만 변수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며 "4개 시·군 지자체장과 의회 의장들이 기예처를 방문 '사업비 증액은 지역 실정을 감안해 불가피했다는 점'과 '용역결과에 관계없이 반드시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점을 강력 주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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