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 송현동 한 아파트 단지 내리막길에서 11일 오후 6시 10분쯤 1t 택배차량이 가드레일을 뚫고 추락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경찰은 해당차량이 내리막길을 내려오던 중 급격한 핸들조작으로 사고난 것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 추락 인근은 횡단보도와 도보가 있는 등 사람들이 오고가는 곳이지만 인명피해는 없었고 차량은 조수석부터 떨어져 운전자 역시 차 밖으로 스스로 나왔다고 목격자들은 전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인천시가 중구 주민들의 반대에도 숭인지하차도 사업을 예정대로 추진한다. 시는 올해 말까지 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상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숭인지하차도는 중구 신흥동 삼익아파트와 동구 송현동 동국제강을 연결하는 배다리관통도로(4구간, 2.92㎞) 중 3구간 사업이다. 인천항으로 드나드는 화물차의 원활한 교통과 연수구‧중구‧동구‧서구를 잇는 도로망 확보로 균형발전을 위해 지난 1999년 실시계획인가 뒤 사업이 진행 돼 숭인지하차도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3구간은 지난 2011년에 모두 완공됐다. 환경문제와 배다리의 문화적 가치를 훼손한다는 이유로 미뤄졌던 숭인지하차도 사업은 지난 2019년 민관협의체에서 공사를 재개키로 결정했다. 하지만 중구 주민들은 여전히 교통체증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진출입로가 중구 쪽으로 생기면 교통체증이 심해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신흥사거리 일대 교통량이 많아 복잡한 상황에서 지하차도 진출입로까지 생기면 사실 상 도로가 아닌 주차장이 된다는 얘기다. 숭인지하차도 건설 반대 여론을 이끌고 있는 김진원 주민협의체 대표는 “공사 착공을 강행할 경우 1인 시위를 할 계획이다”며 “주민들과 상의해 반대의견을 계속
인천시 중구는 땅주인이 사유지란 이유로 골목길을 막아버리자 불편을 겪는 주민들의 통행로를 확보하는 우회로 조성공사를 마쳤다. 우회로를 조성한 곳은 작년 6월 중구 송월동3가 일원으로 골목길이 막혀 민원이 제기된 곳이다. 해당 골목길은 개인사유지에 포함됐으나, 수십년간 골목길로 이용해오던 곳으로 토지주와 주민의 다툼 이후 주인이 길을 막아서면서 민원이 촉발됐다. 오랫동안 사용해오던 골목길의 주 이용자는 인근 주택에 거주하는 주민들이다. 대부분이 70~80대 어르신으로 길이 막히면서 집을 나서면 한참을 돌아서 가야해서 불편함이 큰 곳이었다. 개인 소유 토지여서 구에서 직접 제재할 수 있는 권한이 없는 곳이지만, 중구는 문제해결을 위해 토지주 설득 등 1년여간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중구 관계자는 토지주와의 분쟁해결이 어렵다고 판단, 우회로를 만들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올해 3월 인근에 위치한 인향야간학교와의 협의를 통해 학교부지 일부인 인향야간학교와 골목길 사이의 담장을 털어내고 일부공간에 보행로를 조성해 다른 통행로와 연결하는 계획을 세웠다. 이후 우회로 조성을 위한 예산을 편성, 마침내 지난 7월 우회로 조성공사를 완료함으로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했다. 인근
인천시 동구가 보유한 각종 행정정보들 가운데 포털사이트에서 찾기 힘든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을 하나로 담은 '동구 생활편리지도' 홈페이지 서비스를 개통했다. 9일 시작된 '동구 생활편리지도' 서비스는 주요사업지도, 분야별 행정지도, 도시재생지도, 현황지도 등 동구의 다양한 행정정보들을 담아 구 주요사업과 도시재생에 관한 추진현황은 물론, 동구사랑상품권 가맹점, 안심식당 등 실생활에 필요한 100여 개의 행정정보들을 한데 모아 이용자들이 빠르고 쉽게 정보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구민이 ‘동구 생활편리지도’를 통해 다양한 행정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구민이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더 나아가 구민이 원하는 지도를 제작하는 참여형 소통 플랫폼으로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동구 생활편리지도'는 홈페이지(http://icdonggu-lifemap.co.kr) 또는 포털사이트에서 ‘동구 생활편리지도’를 검색하거나 스마트폰의 QR코드를 통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힘들지만 견뎌 내야죠. 확산세가 빨리 누그러졌으면 하는 바람 뿐입니다.” 인천지역 곳곳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 9일 인천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0시 기준 전일 대비 65명이 증가해 연일 두 자릿수 대를 기록하고 있다. 누적 확진자는 9765명으로 이번 주 안에 1만 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좀처럼 확산세가 꺾이질 않으면서 인천시‧군‧구 공무원들의 평일 야간, 주말 단속이 계속되고 있다. 투입되는 공무원들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확산세가 지속되자 각 군·구는 조를 나눠 단속에 나서고 있다. 단속에 투입된 공무원들은 노래방, 게임장, 야간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곳, 주말에 예배 활동을 하는 종교시설 등에서 밤낮,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공무에 시달리고 있다. 군·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평균 한조에 8명씩 짝을 이루고, 중앙부처와 함께 하는 합동 점검이 있을 때면 10명이 투입되기도 한다. 인천시에 등록된 노래방은 모두 2264곳이다. 또 PC방‧게임제공업소 1337곳, 종교시설 4234곳이다. 10개 군·구는 주 2회, 160명의 인력을 투입한다. 한 달이면 640명에 달한다. 단순하게 계산했을 때 공무원 1명 당 노래방 3.5곳, P
인천 지하철 부평구청역에 붙어있던 홍보물에 ‘남성혐오’ 홍보물은 인천시가 제작한 것이 아닌 행정안전부에서 제작한 것으로 밝혀졌다. 인천교통공사는 온라인상에서 논란이 일자 이를 확인하고, 철거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6일 온라인 커뮤니티인 에펨코리아와 디시인사이드 등에서는 ‘인천지하철 근황’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인천지하철 부평구청역 홍보물에 ‘남성혐오’ 표식이 들어 가 있다는 내용의 글이었다. 홍보물의 한 남성은 창을 열거나 문을 여는 등 행동이 나와있는 데 남성의 손 모양이 모두 엄지와 검지를 벌리고 집게 모양으로 돼 있다. 누리꾼들은 이 모양이 여성커뮤니티인 ‘메갈리아’에서 남성의 성기 크기를 비하하는 표식으로 홍보담당자가 일부러 노린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공사는 해당 게시물이 온라인상에서 급속도로 퍼지자 인천 전 역에 해당 홍보물 부착 여부를 조사했다. 그 결과 부평구청역 한 곳에만 붙어있었고, 홍보물도 시가 아닌 행안부 기후재난대응과에서 만든 것으로 밝혀졌다. 교통공단 관계자는 “남성혐오 의도가 없었다고 행안부 관계자가 설명했다"며 "하지만 논란이 된 만큼 곧 철거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인천시 동구가 폭염에 취약한 홀몸노인 및 노인부부 등 관내 노인가구 350세대에 여름물품(손선풍기)을 지원했다. 5일 실시된 폭염대비 취약노인 여름물품 지원사업은 인천시 재해구호기금으로 마련된 것으로, 동구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인 성언의집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와 동구노인복지관 생활지원사를 통해 여름물품(손선풍기) 350대를 전달했다. 구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및 홀몸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받고 있는 관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안전확인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허인환 청장은 “폭염기간 홀몸노인 및 노인부부가구 등 취약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어르신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웅기 기자 ]
한국과 중국 두 나라의 수준 높은 서예 관련 작품들이 인천시민들을 찾아간다 한국서예협회 인천시지회는 ‘2021 한·중 서예국제교류전’이 오는 8월 27일부터 9월 2일까지 일주일 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다고 7일 밝혔다. 올해로 28회 째를 맞는 전시회에는 두 나라 작들의 한글·한문서예, 서각, 문인화, 캘리그라피 등 작품 250여 점이 출품된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공식 개막식 개최 여부는 미정이다. 인천시와 한국서예협회 인천시지회에 따르면 인천 서예의 역사는 한국 서예의 발현지라고 해도 전혀 부족함이 없을 만큼 어느 도시보다 찬란하고 서예의 대가들을 배출해왔다. 검여 유희강을 비롯해 동정 박세림, 우초 장인식, 송석 정재흥을 이은 선대 서예가들로 국전을 화려하게 장식하며 후세대를 이어 서예의 맥을 꾸준히 가꾸어왔다. 인천이 ‘서예의 고장’이라 불리는 이유다. 한국서예협회 인천시지회는 한국과 중국 서예의 장·단점을 비교, 연구하며 한국 작가와 중국 작가의 작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교류전을 28년째 열고 있다. 이번 전시는 인천 서예의 역사를 바탕으로 예향의 도시 ’인천‘을 구현하며 서예인들의 창작능력을 배가, 함양의 기회로 삼고 중국과의 서예 비교
인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준공한지 한 달이 지났다. 39.6㎿ 규모의 이 발전소는 연간 약 8만 7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3억 2000만 kwh)을 생산한다. 또 2만 6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열을 생산해 동구 및 주변 주거지에 공급하게 된다. 사업 추진 초기 주민들의 반발은 거셌다. 주민들은 폭탄으로 인식되는 수소의 안전성과 환경에 대해 우려했다. 이 때문에 지난 2019년 1월부터 10개월 간 공사가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결국 시는 동구청‧주민대표‧사업자와 4자간 협의체를 만들어 다시 사업을 추진했다. 우여곡절 끝 지난달 준공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지금 어떨까. 우선 발전 과정에서 대기오염물질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 발전소에서 전기와 열을 생산하면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은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이산화탄소 등이다. 한 달 동안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에서 배출된 질소산화물은 1㎿ 당 0.006㎏에 불과하다. 황산화물 역시 도시가스 배관을 통해 대부분의 황이 제거돼 배출되지 않는다. 이산화탄소는 1㎿ 당 0.223㎏이 나오는 데 석탄화력(0.356kg)에 비해 낮은 수치다. 부산물인 물 역시 천연상태로 산소이온을 포함하고
인천 송도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에 지역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지만 이를 중재할 컨트롤타워가 없다. 송도국제도시 주민커뮤니티인 ‘올댓송도’는 8월 중 1만 명 반대 서명을 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 등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주민들은 LNG 인수기지가 인접해 위험 우려가 크다는 입장이다. 환경단체인 인천환경운동연합도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친환경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LNG 발전소의 1.74배다”며 “수소연료전지 대신 태양광,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11월 착공, 2025년 5월 준공 목표인 이 발전소는 100㎿급 규모로 사업비는 6000억 원에 달한다. 송도 LNG 인수기지 내 2만 1780㎡ 유휴 부지에 들어서며, 사업자는 한국가스공사‧한국수력원자력‧미래엔인천에너지 등 3개사가 만든 특수목적법인(SPC)인 송도그린에너지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소와 달리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아 친환경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사업 초기부터 주민들과 환경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실정이다. 송도그린에너지는 최근 주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