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특례시가 폭염주의보가 발효됨에 따라 ‘폭염 비상상황실’을 즉시 가동하고 비상근무에 들어갔다. 폭염주의보는 최고 체감온도 33도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돤다. 폭염 비상상황실은 정구원 제1부시장을 상황실장으로 ▲상황 총괄 ▲취약계층관리 ▲농축수산 관리 ▲도심 폭염 완화(노면 살수) ▲온열질환 관리 ▲폭염대응지원 등 6개 실무반으로 구성했다. 기상 현황, 피해 발생 현황, 취약계층·취약시설 보호 현황 등에 대한 모니터링과 대응 활동 관리를 함께 한다. 시는 폭염 예방을 위해 기존 1,640개에 설치한 그늘막 234개소를 추가로 설치했다. 또 8월로 예정돼 있던 얼음물 나눔사업 17개소 및 야외용 냉방기 61개소를 이달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또한 온열피해 저감을 위해 주요 공원 등에 쿨링포그 22개소를 확대 설치했다. 폭염 취약계층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는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고, 전화를 받지 않으면 직접 방문해 건강 상태를 살피기로 했다. 선풍기 등 냉방용품도 우선 지원한다. 농·축·수산업인을 대상으로는 폭염 행동 요령을 적극 안내하고, ▲낮 시간대(12시~17시) 현장 예찰 ▲가축 폐사 예방을 위한 면역증강제 86호 및 대
“지방분권 실현을 위한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 화성특례시의회가 인구 100만 대도시에 걸맞은 지방의회 구성을 위해 의원 정수 확대를 골자로 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13일 의회에 따르면 2025년 특례시로 지정된 이후 급격한 인구 증가와 행정 수요 확대가 이어지고 있지만, 시의회의 의원 정수는 여전히 일반 기초지자체 수준에 머물러 있어 의정 활동에 큰 제약이 있다는 지적이다. 현재 시의회는 전국 최대 규모의 기초지자체이나 의원 수는 25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는 전국 특례시 중 인구 대비 의원 수가 가장 적은 편에 속하며, 시정 감시와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데 구조적 한계가 있다는 것이 의회의 설명이다. 지방의회의 대표성과 민주적 정당성을 회복하고, 급격히 팽창하는 도시의 행정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유연성 확보를 위해 제도적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시의회는 ▲인구 감소 지역에서 급성장 지역으로의 정수 이전 허용▲정량지표 기반 정수 배분 현실화▲국회 및 행안부 차원의 제도 정비 촉구 등 관련 법 개정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향후 지방자치법 및 공직선거법에 따라 구조반영이 될 경우, 시의원은 최소 32명까지 증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철도는 더 이상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다. 도시 간의 연결, 삶의 질, 산업의 흐름, 기후위기 대응까지 포괄하는 도시혁신의 인프라다. 미래 도시의 성패는 철도에 달려 있다.” 화성특례시가 철도 인프라를 도시 미래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철도 중심 도시계획과 철도혁신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시는 GTX-C, 신분당선 연장, 동탄도시철도 등 주요 철도 노선이 교차하는 핵심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철도망 확대를 단순히 노선 확보나 정차역 유치의 문제로만 바라볼 수 없다. 철도 중심의 도시 구조 개편, 통합 환승체계, 친환경 연계 교통수단 도입 등 종합적인 전략이 요구된다. 이에 정명근 시장은 “도시의 경쟁력은 곧 교통망의 완성도에서 결정된다”며 “철도는 단순한 교통수단을 넘어 산업과 인구, 문화가 모이는 도시 혁신의 기반 인프라”라고 강조했다. 이를 전략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시는 전문가 중심의 ‘철도혁신추진 자문단‘을 구성해 운영중이다. 지난 2022년 11월 발족한 자문단은 철도정책, 도시계획, 시민참여, 친환경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로 그동안 9차례의 회의를 통해 노선별 운영 전략과 제도 개선 방안
“모두가 인간다운 삶을 누리는 도시를 만들겠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이 내건 이 한 문장은 단순한 정치 구호를 넘어 화성특례시 행정의 근본 철학이자 지향점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가 추진하는 ‘기본사회’는 시민 누구나 인간으로서 존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최소한의 삶의 기반을 사회가 보장해야 한다는 신념에서 출발한다. 정 시장이 말하는 ‘기본사회’는 기존의 선별적 복지나 일시적 지원을 넘어, 주거, 의료, 교육, 돌봄, 교통, 일자리 등 삶의 기본 조건을 모든 시민에게 공공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이는 ‘기본소득‘과는 다른 개념으로 일정 금액의 지급보다는 사회 인프라 자체의 공공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구조적 변화를 지향한다. 그는 “개인의 노력 이전에 최소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조건을 사회가 먼저 책임져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기회가 공정하게 주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 사람 중심의 행정의 구체적 실천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통해 기본사회의 청사진을 실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청년·신혼부부 대상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 ▲1인 가구 및 고령층을 위한 맞춤형 소형 주택 공급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임대료 지원 및 주거 바우처 제도 ▲생활S
화성특례시는 9일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동탄2지구 탄소중립 숲 조성 등 ‘탄소중립·녹색성장‘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산림부문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인증 등록 추진 ▲동탄2지구 완충녹지를 활용한 탄소중립 숲 조성 등의 내용이 담겼다. 탄소 저장 숲은 완충녹지 5호에 3만4490㎡ 규모로 조성된다. 이 곳에는 참나무류 등 탄소흡수 효과가 우수한 수목을 심을 예정이며, 오는 10월 완공 목표다. 시는 탄소중립 숲 조성 추진으로 연간 약 141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두 기관은 이번 사업과 연계해 공사 최초로 산림부 문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외부 사업 등록을 추진한다. 대상지는 동탄2신도시 GH 구간 전체 공원녹지(118만2000㎡)이며, 내년 초 인증 등록을 목표로 한다. 배출권 거래제는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정부가 연단위로 배출권을 할당해 할당범위 내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도록 하고, 여분 또는 부족분의 배출권에 대해서는 사업장 간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다. 시는 배출권 거래제는 경제적 효과는 제한적이지만 민관 협력을 통한 ESG 경영 실천 효과가 클
화성특례시가 정부 소비쿠폰 정책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시는 8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정부의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소비쿠폰 지원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긴급 읍면동장 회의를 가졌다고 9일 밝혔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은 오는 21일부터 시 29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접수할 예정이다. 정구원 제1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는 본격적인 접수에 앞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가 차질 없이 준비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 계획을 면밀히 설명하고 각 읍면동장의 철저한 대응과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사업 시행까지 시간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21일부터 정상적으로 접수 창구가 운영될 수 있도록 신청 절차에 관한 실무적인 세부 사항을 공유하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가 해야 할 일을 설명했다. 앞서 시는 정부 방침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전국 최초로 소비쿠폰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접수 매뉴얼 준비, 대시민 홍보, 사전 점검 등 전방위적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정구원 제1부시장은 “이번 소비쿠폰 사업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 민생정책”이라며 “각 읍면동장님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시민 누구나 불편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
화성도시공사는 이달부터 계약서류 간소화를 위해 ‘계약이행 통합서약서’를 도입한다. 9일 공사에 따르면 그동안 계약과 관련 ▲청렴계약이행서약서 ▲보안확약서 ▲안전보건관리 준수서약서 ▲수의계약 배제사유 확인각서 등 총 10종의 서약서를 작성·제출해야 했다. 이로 인해 계약서류가 다양하고 복잡해 일부 서류가 누락되는 경우에는 보완 절차에 따라 계약이 지연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해 왔다. 공사는 이러한 행정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통합서약서’를 도입했다. 계약서류 간소화를 통해 과다한 서류 제출에 부담을 느껴왔던 사업자들의 불편과 부담을 줄여주기로 한 것이다. 계약이행 통합서약서는 청렴, 보안, 안전, 법령 준수 등 계약상대자가 반드시 준수해야 할 주요 항목을 포함하면서, 중복된 내용을 제거하고 2장 분량으로 간결하다. 게다가 계약정보는 서약서 상단에 1회만 기입하도록 해 작성 시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공사는 통합서약서 시행으로 서류 작성과 행정처리의 효율성은 물론, 종이 사용 절감 및 문서보관 부담 완화 등 친환경·페이퍼리스 행정 기반 마련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병홍 화성도시공사 사장은 “계약이행 통합서약서 도입은 단순한 서류 간소화를 넘어 사회적
화성시복지재단은 최근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와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는 지역 농산물과 식자재를 취약계층에게 지원은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꾸준히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며 지역사회 돌봄에 기여해왔다. 이번 햡약을 통해 양 기관은 ▲화성특례시 사회공헌을 위한 업무 연계 및 협력 ▲인적자원 교류와 네트워크 구축 ▲기관 특·장점을 활용한 공동 콘텐츠 개발 등 여러 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두 기관은 사회공헌 활동을 더욱 체계적으로 연계하고 강화할 예정이다. 황운성 화성시복지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은 단순한 기관 간 협력을 넘어, 지역사회를 더 따뜻하게 만들고 나눔문화를 널리 퍼뜨리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복지를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에 이원철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 대표이사도 “센터가 보유한 유통 인프라와 식품자원이 지역의 복지서비스와 연계되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말했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
동탄 호수공원 인근 주차난 해소를 위한 ‘동탄 호수공원 주차타워’가 준공됐다. 이에 화성도시공사는 시민들이 신속히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 1일부터 한 달간 무료 임시운영을 시작했다고 8일 밝혔다. 그동안 동탄 호수공원 이용객과 인근 주민들은 공영주차장 부족과 불법 주·정차로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공사는 단순한 주차시설을 넘어 공원 미관까지 고려한 주차타워를 조성하고자 설계공모를 통해 디자인을 선정했다. 이 곳에는 321면의 주차 공간을 확보했다. 설계를 맡은 유아이에이건축사사무소는 ‘산책로’를 디자인 콘셉트로 삼아 대형 아치 구조 하부 공간을 활용해 인근 상가와 호수공원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했다. 또 자동관수 시스템이 적용된 수직정원을 도입하고, 아치 하부 경사로 주변에 실제 식물을 식재해 주차타워를 공원의 자연과 이어지는 산책로로 구현했다. 이와 함께 공공디자인심의 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해 경관조명과 음향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야간에도 감성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주차 공간을 넘어선 시민 문화복합공간으로 완성했다. 한병홍 공사 장은 “이번 주차타워는 부족한 주차난 해소와 합께 시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화성산업진흥원이 지역 중소기업을 위해 런던, 베트남 시장 해외판로 개척에 나선다. 진흥원은 관내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판로개척을 위해 ‘2025년 글로벌 협력지원사업’ 참가 기업을 18일까지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베트남 호치민과 영국 런던에서 테스트마케팅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화성시에 본사 또는 공장을 둔 생활소비재 제조기업이 대상이다. 참가 신청은 오는 18일까지다. 대상은 전년도 수출실적 10만 달러 미만의 수출초보 기업으로 지역별로 각 10개씩 총 20개사를 선발할 예정이다. KOTRA와 협업으로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벤더사 매칭 ▲수출 마케팅 비용 지원(최대 200만원) ▲현지 온/오프라인 테스트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진흥원은 이를 통해 관내 기업들이 현지 수요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한편, 유통 플랫폼 및 바이어와의 연계 기회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전병선 화성산업진흥원장은 “관내 우수 제조기업들의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참여기업들이 해외 진출의 가능성을 확인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