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4 (월)

  • 구름조금동두천 15.6℃
  • 맑음강릉 17.8℃
  • 연무서울 16.6℃
  • 맑음대전 18.2℃
  • 맑음대구 18.6℃
  • 맑음울산 19.6℃
  • 맑음광주 18.7℃
  • 맑음부산 19.0℃
  • 맑음고창 18.3℃
  • 구름조금제주 20.5℃
  • 맑음강화 13.7℃
  • 맑음보은 16.5℃
  • 맑음금산 17.6℃
  • 맑음강진군 19.8℃
  • 맑음경주시 20.2℃
  • 맑음거제 17.1℃
기상청 제공

인천 북부교육청, 민원청문관제 도입

인천 북부교육청은 민원행정서비스 사후관리 및 품질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민원청문관제도를 도입·운영키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민원청문관제도는 일방적인 교육행정업무 형태를 떠나 수요자와 공급자와의 상호의견 소통을 통해 보다 나은 품질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처리 완료된 일반민원 및 진정·질의 또는 당일 업무처리과정에서 담당직원과 불편한 관계가 형성된 내방객 중 몇가지 사례에 대해 민원청문관이 담당공무원의 부조리 사실이나 민원처리과정 중 불편사항이 있었는지 여부를 전화로 묻는 제도이다.

불편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제도를 개선하거나 또는 담당직원에게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민원처리담당자가 직접 사과전화를 하는 방법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따라서 민원청문관을 업무실무공무원이 아닌 관리자(과장급)가 담당함으로써 제도의 책무성을 높이고 파급효과 또한 클 것으로 기대된다.

금품향응 제공여부도 확인할 계획으로 청렴분위기를 고취시키고 이를 통한 공직사회에 대한 신뢰도도 향상시킬 방침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가전제품을 수리하고 사후관리차원에서 서비스의 만족도를 묻는 전화는 많이 받아봤지만 공공기관에서 민원을 처리하고 만족도를 전화로 묻는다는 것이 조금은 낯설다”며 “고객의 불편사항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해 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