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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를 보면 미래 산업이 보인다

낙농제품 업체인 매일유업은 지난달 공시를 통해 사업목적에서 담배소매업을 빼고 대신 음식점업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통신기기 및 방송장비 제조업체에서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는 닛시엔터테인먼트도 지난 8일 화장품 유통업, 버너 도소매업, 유료직업 소개업 등 모두 9개 부문을 사업목적에서 삭제한다고 공시했다.

여행사인 자유투어는 현재 영위하는 사업영역과 사실상 무관한 식품.음료 도소매업, 전기.전자.통신 제조 및 판매업 등 14개 부문을 접는다고 선언했고, 건설 및 레미콘.아스콘 업체인 유진기업은 70~80년대나 했을 법한 영림업을 사업목적에서 뺐다.

방송수신기 등 방송·음향 기기 관련 업체인 휴맥스는 주차장 운영업과 부동산 임대업을 사업목적에서 제외했으며 게임업체로 자리 잡은 네오위즈는 일반 여행업, 여론조사 및 리서치업 등 총 무려 33개 분야의 사업을 삭제했다.

이 밖에도 기계 제조업체인 제일엔테크와 경기 및 오락 스포츠 업체인 에머스퍼시픽은 피혁 및 피혁관련 제조·가공·유통업을 하지 않겠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반면 같은 기간 오엘케이, 세종로봇, 파루, 에이치앤티 C&S디펜스 등 44개 코스닥 기업이 에너지 및 환경 관련 부문을 사업목적에 추가해 이 분야가 최근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신종 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엠피오, 예당, 모티스 등 33개 기업은 연예 매니지먼트업, 방송 프로그램 제작업, 공연기획 및 제작업 등 문화·레저 산업에 손을 대겠다고 선언해 이 분야 역시 유망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음을 드러냈다.

이밖에 부동산업(34개사), 유통업(32개사), 교육(16개사) 등의 분야도 다수의 기업들이 사업목적에 추가해 이들 업종을 중심으로 한 급격한 산업재편이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런 사정은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도 비슷해 이 기간 동원산업, KG케미칼, 현대건설 등이 에너지나 자원탐사업을 사업 아이템에 추가하고 한창은 섬유 및 의복류를, 고려제강은 수산업·조림업·축산업 등을 각각 사업목적에서 삭제하는 등 총 128개사가 사업목적 변경을 공시했다.

거래소 관계자는 “상장기업들이 사업목적에 열거한 업종을 전부 영위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새로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것을 보면 어떤 분야가 뜨고 지는 지를 가늠해 볼 수 있다”며 “큰 틀에서 보면 전통적인 농수축산업, 제조업이 쇠퇴하고 에너지, 환경, 문화, 서비스업 등이 부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 공시란?

공시는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기업의 내용을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제도다. 이는 주식시장에서 가격과 거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사항에 관한 정보를 알림으로써 투자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공정한 가격형성이 이루어지게 하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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