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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창업? ‘때’ 를 노려라!

계절 · 날씨별 히트상품 판매전략

월별 특징살린 제품으로 매출 ‘업’
빠른 배송은 필수… 주말 피해야
재고 쌓일땐 과감히 특가세일도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은 주말에 비가 오면 만세를 부른다.

야외로 나들이를 계획한 가족이나 연인들이 그동안 별러 왔던 쇼핑에 나서기 때문이다.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은 주말에 비가올 경우 매출이 평소에 20~30%가 증가한다.

장마철인 7~8월에도 때 아닌 장마 특수를 누리며 여름보다는 날씨가 추워 외출을 줄이는 겨울에 매출이 더 증가하는 것도 모두 날씨 덕분이다.

특히 인터넷 사업은 계절을 고려해 창업을 준비해야한다.

창업 자금이 적고 품목들이 한 철에 국한된 경우가 많기 때문.

인터넷 창업 성공을 위한 계절별 히트 상품 판매 전략을 알아봤다.

◇ 달력을 보고 판매 흐름을 읽어라 = 계절별 상품을 효율적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판매를 돕는 특별한 날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월별 특징을 파악해 상품의 수요 시즌과 수량을 미리 예측하면 큰 매출 신장을 가져올 수 있다.

예를들면 새해의 시작과 함께 가장 수요가 높아지는 것은 금연·금주 상품이며 2월에는 졸업 선물로 인기가 높은 시계와 만년필, 발렌타인데이 초코렛을 찾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어난다.

3월에는 입학시즌에 맞춰 가방과 봄옷, 공책 등의 매출이 늘어나고 4월에는 결혼과 이사 시즌에 맞춰 가전제품과 이사, 집 단장 상품을 많이 찾는다.

특히 이런 기간 중 다른 온라인쇼핑몰과 차별화 된 가격과 상품을 판매하면 적은 자본으로도 온라인 창업을 성공궤도에 올려놓을수 있다.

◇ 날씨를 예측하고 휴일 배송을 되도록 피하라 = 계절상품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날씨 변화에도 민감해야한다.

날씨에 따라 상품 수요가 변해 재고량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올 해 봄날씨가 다른 때에 비해 춥다면 화사한 반팔 티셔츠 보다는 기존 옷에 가볍게 걸칠 수 있는 가디건이나 얇은 봄 잠바가 판매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 온라인 사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배송이다.

특히 계절상품은 몇 달만 사용하고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빠른 배송은 필수다.

그러나 주말을 끼고 배송을 할 경우 배송이 2~3일 느려지기 때문에 주말에는 되도록 배송을 피하고 불가피한 경우는 미리 양해를 구하는게 좋다.

이런 사소한 배려가 인간적인 면이 부족한 인터넷쇼핑몰의 단점을 장점으로 변화시켜 쉽게 단골을 만들수 있다.

◇ 재고를 줄이고 고객리스트를 관리하라 = 계절상품은 다른 상품에 비해 생명력이 짧은 만큼 한 시즌에 물건을 전량 소비하는게 좋다.

해당 시즌에 물건을 다 소비하지 못할 경우 제품의 가격이 떨어지고 물건을 창고에 보관하는 비용도 감수해야하기 때문에 오히려 손해를 보기 쉽상이다.

특히 온풍기나 에어컨, 선풍기 등의 계절 가전은 매년 신제품이 나오기 때문에 재고가 남을 경우 한치의 주저함도 없이 특가세일을 통해 빨리 처분하는게 좋다.

또 인터넷 고객들은 사은품을 바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단골손님에게는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재고 상품의 처분이 힘들경우 큰 맘 먹고 단골손님에게 서비스 하는 것도 차 후 더 큰 이익을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단호한 결정도 요구된다.

◇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온라인 특성을 살려라 =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 각종 기념일이 선물 대목이지만 온라인에서 선물대목만 노린다면 꾸준한 소비자층을 모을 수 없다.

따라서 고정 소비자층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상품이 어떤 구매자층에 어필하는지 먼저 잘 파악해야 한다.

상품 판매시 온라인이라는 점을 유념해야한다.

온라인에서는 수백가지 상품이 필요없다.

오히려 너무 많은 물량을 갖추는 것은 자신의 색깔만 희석시킬 뿐이다.

특화된 상품들만 갖추고 1년 내내 해당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또 상품과 연결된 온라인 이름을 재미있게 만들어 고객이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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