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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정전사고 원인 ‘설비 오류’ 결론

시장 회복 신뢰 중요… 사고 문책인사 안 키로
설비 공급업체 손배· 삼성화재 보험금 청구 검토

이른바 ‘삼성발쇼크’로 세계반도체 시장에 적색 경보를 울렸던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 정전사고가 인재가 아닌 설비자체의 오류로 밝혀졌다.

22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정전사고 원인에 대한 자체 조사 결과 시스템 고장이나 관리 부실, 설비 노후화 등에 따른 인재나 전력 수급을 담당하고 있는 한전측의 잘못도 아닌것으로 확인됐다”며 “배전 관련 설비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한 작동에러가 사고 원인이 됐을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정확한 원인을 짚기 힘든 설비 자체의 오작동이 있었다는 주장이다.

삼성전자는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배전설비 공급업체와 공동조사를 추가로 실시하고 있지만 해당 업체는 ‘설비에는 결함이 없다’며 삼성전자가 내린 결론에 동의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배전설비 공급 업체에게 비공식적으로 정전 피해 벌충을 위한 손해배상을 요구하고 업체가 어느 정도 책임을 인정할 경우 적절한 선에서 피해금액을 배상받는 등 절차를 마무리하고 모든 사태를 최종 수습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정전의 원인이 인재가 아닌 것으로 판명되자 사고에 따른 문책인사는 실시하지 않을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빠른 사고 수습을 통한 라인 정상가동으로 시장 신뢰를 이미 회복한 만큼 ‘정전사고 악몽에서 탈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업체가 책임을 전혀 인정하지 않고 우리와 끝까지 평행선을 그을 경우엔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내는 방안도 배제할 수 없다”며 “삼성화재에 손해 보전을 위한 보험금 청구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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