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가정에서 자녀들의 교육과 건강이 최대 화두로 떠오르면서 어린이 보험을 가입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
일반 보험은 연령과 가정 환경에 따라 가입하면 되지만 어린이 보험은 한창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을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 나이와 가입 목적을 파악해 가입유형을 결정해야 한다=어린이를 위해 보험에 가입할 때는 우선 나이와 가입목적 등을 감안, 보험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영아, 취학전 아동, 취학아동, 청소년 등에 따라 위험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보험은 만1세부터 18세까지 가입할 수 있지만 보험사에 따라 상품별로 가입연령의 차이가 있다. 이에 따라 아이가 어떠한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지, 집중적으로 보호해야 할 위험은 무엇인지 등을 미리 검토한 후 가입유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 흔한 질병도 보장하는지 확인하라=질병으로 아이가 입원하는 경우 부모의 심리적 고통도 크지만 병원비도 심각한 문제다.
특히 암은 아이들에게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녀를 위한 보험에 가입할 때는 소아암 등과 같이 치료비가 많이 드는 질병도 보장하는 상품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 어린이들이 쉽게 걸리는 천식, 폐렴, 충수염, 홍역, 결핵, 풍진, 심질환, 간질 등 중요 질병에 대한 보장여부도 살펴봐야 한다.
◇ 재해 장해시 치료비와 재활비가 충분한 것을 선택하라=아이들의 경우 어른에 비해 판단능력이 떨어져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다.
어린이보험을 선택할 때는 사고로 인한 치료비, 수술비는 물론 재활을 위한 치료비가 충분하게 지급되는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 어린이만을 보장하는 순수보장형태의 보험에 가입하라=어린이보험의 골자는 질병이나 학교폭력 등 각종 상해 피해에 대한 보상인 만큼 사망에 대한 보장이 적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청소년기에는 사고가 많으므로 어른이 되는 18세까지도 보장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순수보장형 보험의 최대 장점은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것이다.
환급형의 경우에도 만기환급금이 적은 것일수록 보험료가 저렴하므로 경제적 능력을 감안해 선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