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2 (금)

  • 구름많음동두천 27.5℃
  • 맑음강릉 32.0℃
  • 구름조금서울 29.1℃
  • 맑음대전 28.9℃
  • 맑음대구 29.9℃
  • 맑음울산 28.6℃
  • 맑음광주 28.6℃
  • 맑음부산 28.4℃
  • 맑음고창 27.8℃
  • 구름조금제주 29.4℃
  • 구름조금강화 26.6℃
  • 맑음보은 26.2℃
  • 맑음금산 27.0℃
  • 맑음강진군 27.2℃
  • 맑음경주시 29.2℃
  • 맑음거제 28.0℃
기상청 제공

‘보고 배우고 써보고’ 체험학습 축제 자리매김

‘희망경기 평생학습 수원축제’ 폐막

제2회 경기평생학습축제가 지난달 31일부터 2일까지 경기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수원시·수원교육청·경기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가 공동주관하는 ‘제2회 희망경기 평생학습 수원축제’가 도내 152기관이 참가한 가운데 수원시 효원공원과 경기도문화의전당 일대에서 개최돼 성황리 막을 내렸다.

 

이번 축제는 ‘함께해요 평생학습여행’이라는 슬로건 공식행사를 시작으로 ▲효과만점! 어울림의 향연 ▲의기투합! 배움의 둥지 ▲도전! 열정의 장 ▲시끌벅적! 흥성흥성 한마당 등 4개 마당으로 나눠져 주제별로 진행됐다.

 

 

◆‘효과만점 어울림의 향연’

도교육청과 25개 시군교육청, 수원시를 비롯, 9개 평생학습도시, 도립과천도서관을 비롯한 72개 평생학습관, 평생교육시범학교, 비즈쿨 창업동아리, 방송통신고등학교, 학력인정평생교육학교 등이 152개 관련기관이 참여했다.

특히 229개 폭넓은 프로그램의 체험기회를 제공, 평생학습이란 주제의 홍보 및 체험관을 통해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직접 보고, 느끼는 체험 학습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학습기관 작품전시회는 지역의 학교, 평생교육기관, 평생학습동아리 등 수준 높은 작품을 가까이서 감상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의기투합! 배움의 둥지’

도내 평생교육기관장에서 관계자는 물론 일반시민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배움의 장소가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평생교육기관 CEO연찬회, 학교 평생교육시범학교 공개 보고회, 학교평생교육관계자 연수, 평생교육기관 관계자 워크숍 등이 준비 돼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도전! 열정의 장’

도내 평생학습 동아리들이 그 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해 서로의 실력을 겨뤄 보는 경연대회와 자율발표회가 펼쳐지기도 했다.

한편 효원공원에서 도내 초등학생이 참여하는 평생학습축제 백일장대회, 사생대회가 개최됐다. 아울러 야외 공연장에서는 평생학습동아리 문화공연 경연대회, 평생학습동아리 자율 문화공연이 운영됐다.

수원시 야외음악당에서는 도청소년동아리 경연대회가 펼쳐져 행사에 참여하는 동아리와 관객이 어우러져 신명나는 잔치 한마당 펼쳐졌다. 이밖에 문화의전당에서는 도내 문해교육 관계자 및 문해교육 학습자 등을 대상으로 문해한마당과 평생학습동아리 활동에 대한 발표대회가 벌어졌다.

◆‘시끌벅적! 흥성흥성 한마당’

이동 평생학습상담센터, 출동 119 소방관 체험, 컴퓨터와 디카세상, 도서관 축제 한마당, 시민건강 체험교실, 저출산 대책 ‘희망이즈’가 준비 발표 됐다.

또 발표기회가 적은 문화분야 학습동아리들의 공연기회를 제공해 평소 갈고 닦은 실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도록 하고 대북공연, 유명가수 콘서트, 뮤지컬 등 축하 공연도 제공됐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제2회 희망경기평생학습 수원축제를 통해, 평생학습 실태를 파악, 미래 발전 방향의 기회를 모색과 ‘평생학생에 대해 부담감이나 거리감을 두지않도록 계기를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앞으로 보다 많은 사람의 참여를 기대했다.

◆평생학습이란, 유네스코 21세기 위원회의 모든 이들의 교육에 관한 세계선언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의 배움은 평생 계속 된다. 교육은 학습자가 자기 능력을 한껏 개발해 존엄 속에 살고 일하기 위해 발전에 충분히 참여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다.

그리고 학습을 계속하기 위한 인간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학습도구(예, 문해, 구두표현, 수리능력, 문제해결 능력 같은 것)와 기초학습이 내용(예, 지식과 기술, 가치 태도 등)으로 구성한다.

평생학습축제는 평생학습을 진흥하고, 이해를 증진시켜, 스스로 학습하는 의욕을 환기시키는 운동이다. 급속한 정보화에 따른 학습 욕구 증가로 평생 배움에 대한 도민의 관심유도를 위해 시작된 평생학습축제는 다양한 욕구와 변화를 위한 교육·문화적 터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또 일반 학습자와 평생교육시설이 하나로 어우러져 학습자들과 평생교육기관에 평생학습 및 성과발표의 장을 제공하게 됐다.

평생교육기관, 단체간의 교류를 통한 학습문화 진흥으로 학습자들은 평생학습의욕을 만들고 참여를 촉진해 평생학습에 대한 사회적 인식 확산, 평생학습의 성과 등을 가능하게 했다.

평생학습은 문화 진흥과 사회 실현을 함께하는 ‘학습+문화+스포츠+복지 등’이 복합된 종합축제로 핵심적 특징은 시민의 참여라는 것에 있다. 단순히 관람하는 축제는 더 이상의 매력을 갖지 못한다. 평생학습축제는 기존의 축제나 이벤트와 달리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시민이 관람을 통한 즐거움과 체험을 통해 배우며, 공연을 통해 아름다움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2회 희망경기 평생학습 수원축제는 효과 만점! 어울림의 향연

도내 132개 평생교육기관과 수원지역 20개 평생교육기관이 홍보관을 운영해 평소 동아리별 평생학습을 통해 만든 각종 제품을 전시했다.

강좌별 대표 작품 전시회, 동아리 활동사례 전시, 사전 참여행사 수상작품 전시로 구성해 평생학습에 대해 바르게 이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교 교육 중심의 사고에서 인간중심의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을 것으로 기대된다.

평생학습관련 홍보관을 도교육청, 경기지역 평생교육관계기관, 주민자치센터 등 각 기관의 평생학습 강좌별 작품과 작품소개, 교육프로그램 소개, 교육기관 및 강사소개가 함께 이뤄져 교육정보를 나누는 자리기 된 것으로 보인다.

◆도전 열정의 장

도전 열정의 장은 경기도 평생학습동아리 경연대회, 경기도 청소년 동아리 경연대회, 문해학습 동아리 경연대회를 통해 그동안 익힌 기량을 뽐낼 수 있는 장이 마련되기도 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문해교육을 통해 다양한 사회를 더 깊게 체험하면서 삶을 만끽하고 문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문해 백일장과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문해교육에 대한 의미를 다시 되새겨 봤다. 평생학습 백일장, 평생학습축제 사생대회 및 평생학습체험수기 공모, 평생학습체험마당, 학습동아리 일반분야 활동사례 경연대회, 학습동아리 문화 분야 경연대회, 수원 청소년 동아리 경연대회, 문해 한마당, 각 분야별 홍보·체험관 경진대회 등이 다양하게 펼쳐졌다.

도교육청·도서관·비즈쿨 창업동아리 등 152개 기관 참여

체험 학습 프로그램 제공…CEO연찬회·작품전시회도 마련

평생학습 실태파악·미래발전 방향 기회 모색 자기능력 개발

▶디카세상(영상교실)

디지털카메라의 올바은 사용법을 알아보고, 축제 기간동안 찍은 사진을 직접 출력도 해보는 체험 행사 실시`

▶나도 소방관

즐거운 119 소방놀이 학교와 생활속에서 안전을 위한 응급 처치법 등 체험행사 실시

▶시민건강 체험교실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과 체지방 측정, 금연교실운영 등 건강상담과 체험교실 운영

▶국민이 공감하는 따뜻한 세정

세금 바로알기와 투명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현금영수증 켐페인 실시

▶이동세무상담 교실 운영

경기도평생학습동아리 자율공연배움과 나눔을 실천하는 평생학습 동아리들의 자율공연으로 시민이 함께 참여하여 흥을 돋우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공연 한마당

▶저출산 대책 ‘희망이즈’

저출산의 문제점을 함께 찾아보고 전문가의 해결책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는 배움의 한마당

▶이동평생교육 상담센터 운영

경기도내 평생학습 배움터를 소개하고,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상담하는 이동상담센터 운영

▶아이구 답답해라~ 문해 홍보관

문해학습자를 위해 마련된 경기도문해 교육기관의 운영 현황을 홍보하고, 체험을 통해 비문해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문해교육에 대한 관심 제고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