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오는 10월 승용차 요일제 시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의회 조양민 의원(한·용인4)은 “도민자율참여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홍보예산이 전무하다”며 “도민에게 알릴 수 있는 최소한의 길도 없는 상태에서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차질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이어 “서울시의 경우 초기 사업추잔단계에서 과단위의 10여명의 인력이 준비했다”며 “도는 교통정책과 직원 혼자 사업추진을 전담하는 등 사업의 졸속추진을 불보듯하다”고 지적했다. 올해 도 목표치는 안양시 등 서울시와 인접한 14개시 등록차량 대수인 153만대의 10%인 15만3천대에 이르나 일선 시 등에서 재정수입감소 등을 우려해 사업참여를 망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파행이 우려돼는 실정이다.
특히 서울시의 경우 승용차 요일제 참여 차량에 대해 ▲자동차세 5% 감면 ▲공영주차장 이용요금 20~30% 할인 ▲남산 1, 3호 혼잡통행료 50% 할인 등의 특혜를 주고 있다. 도는 현재 서울시와 비슷한 수준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인 가운데 10월 시행을 앞두고 홍보예산 1억5천만원이 전액삭감됐고 자동차세 감면 혜택도 사실상 시행이 불가능해 추진의지가 의심스러웠던 상황이다.
조 의원은 “이 사업은 도민 자율참여사업인 만큼 홍보가 중요한데 올해 본예산 편성 시 홍보비로 계상되었던 1억5천만원을 교통국 자체심사 과정에서 전액 삭감해 현재 홍보예산이 한푼도 없는 실정이다”며 도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