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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서워서 전화 못하겠다… 도청 ‘120콜센터’ 녹취 논란 지속

도청 ‘120콜센터’ 녹취 논란 지속
공무원·시민 “인권침해” 한목소리

‘명백한 사생활 침해, 이젠 무서워서 도청 전화기도 사용못하겠다, 민원인들은 얼마나 살 떨리겠냐’

경기도의 민원안내 시스템을 도입한 ‘도 120 콜센터’가 지난 해부터 ‘민원인과의 통화내용을 도청내 DB(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다’는 본보에 보도된뒤 시민들은 물론 도청내 공무원들까지 우려와 두려움 섞인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본보 2월 28일자 2면, 29일자 1면>

특히 도청에 근무하는 공직자들 조차 도에서 내놓은 해명자료를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내부적으로 도청에 대한 거부감이 명백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 공직자는 “사실 과격한 민원 전화를 받을때 뿐만아니라 도청내에서 거는 직원들과의 통화도 녹취가 가능할 것”이라면서 “인권침해는 비단 민간인 뿐만 아니라 직원들에게도 통용되는 말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같은 분위기에 전공노 경기지부 도청지부는 “도지사는 전화 도청을 통한 직원과 시민들을 감시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것을 골자로 지난달 28일 성명서를 즉각 발표했었다.

성명서에는 “도지사는 천만 도민에게 즉각 해명하고 사과하고 녹취용 전화 설치를 지시한자를 즉각 문책하라”며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시민 단체는 물론이고 노동단체와 연대하여 투쟁에 돌입할 것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특히 “도청내 직원들 간의 통화 내용은 물론이고 외부에서 걸려온 민원인 전화도 녹음이 가능한 것으로 사생활 침해는 물론이고 직원 감시 통제를 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며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청 내 A 공무원은 “‘경기도 120 콜센터’에 설치한 녹취시스템과 호환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다”며 “인터넷 전화기가 서로 호환되는 것은 일반 상식이 아니냐”며 반문하기도 했다.

다른 B공무원은 “녹취를 민간인을 상대로 한다는 것도 큰일이지만 ‘녹음한다’는 멘트도 없이 민원인과의 통화내용을 저장해 놓는다면 이것이야 말로 사생활 침해”라며 “녹취하는 것으로도 모자라 곳곳에 무인 감시 카메라를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는 것도 사생활 침해 논란이 일어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다신인권 상임활동가인 박김형준씨는 “기본적으로 녹음한다는 말도 없이 한다는 것은 일반 시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콜센터는 민원인들 정보를 왜 저장하고 보관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확실히 시민들에게 알려야 할것”이라고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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