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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감성] 봄더위 쨍쨍 소비심리는 꽁꽁

유가·물가 이중高 유통경기 ‘먹구름’ 대형마트·백화점 전망지수 90 불과

천정부지로 뛰는 물가에 유통업 경기가 얼어붙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0일 전국 911개 유통업체 대상 조사를 바탕으로 산정한 2008년 2·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전망치가 93으로 전분기 110에 비해 크게 하락했다고 밝혔다.

RBSI 전망치는 기준치인 100을 넘으면 해당 분기 경기가 전분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고 100미만이면 그 반대를 뜻한다.

RBSI 전망치가 100 밑으로 떨어지기는 작년 2·4분기 이후 4분기 만이다.

대한상의 조사에서 2·4분기 경기가 전분기보다 악화할 것으로 예상한 업체가 28.4%로 경기호전을 예상한 경우(26.1%)보다 많았다.

대한상의는 “유가 및 국제 원자재가의 급등으로 물가상승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데다 미국 경기 침체와 국내주식시장의 하락세 지속 등 대내외적 불안요인이 복합적으로 소매유통업 지수를 끌어내렸다”고 분석했다.

업태별로는 편의점(117), 방문판매(102)만 기준치 이상을 기록했을 뿐 백화점(90), 대형마트(90), 전자상거래(80)등 대부분의 업태가 기준치인 100을 크게 밑돌아 어두운 경기전망을 반영했다. 특히 식료품과 생필품 가격 상승에 따라 소매업계의 대표격인 대형마트의 RBSI 전망치는 90으로 2005년 1·4분기 85를 기록한 이후 13분기만에 최저치를 나타냈다.

유통업체들은 2·4분기에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 ‘소비심리 위축’(34.4%)을 가장 많이 꼽았고 ‘경쟁격화’(17.7%), ‘상품가격 상승(17.5%)’등이 뒤를 이었다.

홈플러스 동수원점 관계자는 “고객 한 사람이 와서 소비하는 객단가를 비교해보면 물가상승 전보다 확실히 줄어들고 있다”며 “이는 곧 고객들이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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