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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취업성공예감] 닭갈비전문점 ‘창’ 성공스토리

단돈 300만원 창업… 12년만에 연매출 10억원… 열정으로 일군 ‘맨손 신화’

창업을 결심할 때의 마음가짐은 누구나 똑같다. ‘성공’, 이 한 단어를 마음에 품고 오늘 하루도 열심히 일하고 있는 소상공인들. 그들에게는 미래의 희망이 있어 현재의 사업 규모는 중요하지 않다.

비롯 첫 출발은 미약했지만 12년을 한결같이 성공을 향해 달려온 소상공인이 있다.

지난 1996년, 테이블 12개의 작은 평수에서 2008년, 현재 테이블 200여석의 닭갈비전문점으로 거듭난 ‘창’의 성공창업스토리를 경기도수원소상공인지원센터 화성분소와 함께 들어봤다.

 

◆300만원으로 시작하다= 닭갈비전문점 ‘창’의 김성호 대표는 지난 1996년 6월 직장생활을 그만둔 후 자기자본 300만원과 소상공인지원센터의 대출을 받아 평택 먹자골목 자리에 닭갈비 전문점을 열었다.

역세권이기는 했지만 뒷골목에 위치해 입지조건이 좋다고 할 수 없었고 테이블 12개가 전부인 20평 규모의 허름한 곳이었다. 당시 닭갈비전문점은 춘천닭갈비의 인기를 등에 업고 창업시장의 유행아이템으로 떠올랐다.

하지만 김 대표는 성공창업을 위해서 다른 닭갈비전문점과 다른 차별화 된 맛과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김 대표는 “처음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전국에 맛있다고 소문난 닭갈비전문점을 찾아다니면서 맛을 비교, 분석했다”며 “자동차가 가지 못하는 오지까지 찾아다니면서 개발한 소스가 지금의 양념 소스 제조공장을 갖춘 (주)이라(二羅)푸드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닭갈비 하나에 모든 역량 집중= 맛에 자신감을 얻은 김 대표는 닭갈비 하나에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

김 대표는 “닭갈비 전문점 ‘창’의 메뉴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며 “다른 닭갈비 전문점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볶음밥과 막국수 등을 일절 배제하고 오로지 닭갈비 요리 하나로 승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 흔한 점심 특선 메뉴조차 만들지 않았다. 하지만 닭갈비 맛을 위해서는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김 대표는 “창의 화력은 다른 닭갈비 전문점보다 월등히

 

쎄다”며 “화력이 강한 불로 조리함으로써 육즙이 빠지는 것을 방지해 부드럽고 쫄깃한 육질을 그대로 맛볼 수 있게 했고 조리 시간도 5~10분으로 단축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조리시간이 다른 닭갈비 전문점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회전율을 높일 수 있었고 이는 곧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김 대표는 강조했다.

◆끊임없는 연구와 업그레이드를 통한 메뉴 개발= 단일

 

메뉴 전문점으로써 역량을 갖추기 위해 김 대표는 메뉴 관리에 주력했다.

우선 주요 식재인 닭과 양배추, 양파, 대파, 고구마, 깻잎 등은 철저한 품질 관리로 질을 높였다. 김 대표는 “닭은 매일 매일 냉동이 아닌 신선육으로 준비를 하고 닭갈비 ‘창’만의 양념 소스에 숙성을 시켰다”며 “이와함께 매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식재는 하루를 넘지 않게 함으로써 신선도를 높였다”고 밝혔다.

닭갈비 맛을 전통 그대로 표현해 내는 기본양념과 조리 과정에 고객 기호에 맞게 맵거나 또는 달게 소스를 다시 얹어주는 ‘창’만의 닭갈비 조리법은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창’만의 경쟁력이 됐다.

메뉴 개발에도 끊임없이 투자한 결과 고소한 치즈와 신선한 토핑을 얹어 새로운 맛을 내는 ‘피자 닭갈비’와 삼겹살을 넣어 두 가지 맛을 함께 볼 수 있는 ‘삼겹살닭갈비’가 탄생했다.

이외에도 음식업의 가장 큰 어려움 중에 하나인 인력의 잦은 유동성을 해결하기 위해 주방을 기계화하는데 주력했다.

김 대표는 “식기와 불판을 세척하는데 기계를 이용하고 있다”며 “기계화 도입을 통해 최소 인원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게 되면서 경상비 중 가장 많이 지출되는 인건비 또한 절감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성공창업의 밑거름, 열정을 가져라= 300만원으로 시작해 12년만에 연 매출 10억원의 닭갈비전문점으로 성장한 ‘창’의 김대표.

그는 성공창업의 밑거름은 주인의 열정과 목표의식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음식점 창업을 준비함에 있어 입지 선택이란 사업 성공의 70%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13년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입지조건보다 중요한 것은 주인의 열정”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고객들이 편안하고 맛있게 먹고 또 다시 매장을 찾아오게끔 목표 의식을 가지고 한 걸음 한 걸음 자기 마인드를 컨트롤할 수 있다면 그것이 성공 창업의 기초”라고 덧붙였다.

 

[창업멘토] 입지의 고정관념을 깨라

토스트가게는 회사 부근만 된다? 학생손님 노려 학원가 창업 ‘대박’

 

   
▲ /박철환 창업컨설팅디렉터 zenkai82@nate.com
언제부턴가 거리마다 토스트 굽는 곳을 쉽게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토스트 팔아서 얼마나 벌겠냐고 물어오지만 토스트의 경우 시장에서 투자대비 높은 수익률을 가져갈수 있는 강자아이템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절실한 기독교 신자였던 김사장님이 계십니다.
이분은 의류사업을 하시다가 경기가 안좋아지면서 점포를 거의 헐값에 정리를 하시고 7천만원이라는 자금을 가지고 창업을 고민하고 계셨습니다.

 

지인중에 현재 토스트전문점을 운영하시던 분이 계셨고 덕분에 토스트 전문점에 대한 많은 정보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디에 창업을 해야 할지가 관건이였습니다.

 

전문가적인 관점에서 보면 강남은 토스트란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하기에 적합한 상권은 아닙니다. 판매가 대부분 오전시간에만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또 점포구입비 및 유지비가 다른 곳보다 비쌉니다.

 

하지만 구석구석을 찾아보면 토스트로 창업하기에 적합한 곳도 있습니다.
김 사장님과 함께 20일을 동행하면서 각 상권을 알아봤습니다. 넉넉치 않은 창업비용에 어려움도 있었지만 김 사장님은 현재 총 창업비용 7천만원에 엄연한 토스트전문점의 사장님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강남은 오피스다. 그래서 회사원들이 주 소비층이고 그래서 출근시간 밖에는 장사가 안된다”라는 고정관념도 깨졌습니다.

 

토스트전문점을 창업하기에 강남은 꽤 괜찮은 상권입니다.
“강남은 교육열이 뜨거운 곳이다. 그래서 학원이 많다. 그래서 학생들이 많다”
이게 토스트에 있어서 강남의 모습입니다. 물론 강남 전체를 대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강남은 흔히 드러나는 오피스의 모습이 있는가 하면 그 뒤에는 학원가의 모습도 있습니다.
김사장은 이런 학원가의 장점을 이용해 창업을 했습니다.
주변에 학원이 많은 관계로 오후, 저녁의 유동 인구의 70%를 학생들이 차지하고 20% 주부, 10%가 회사원입니다.

 

지금은 하루에 400개 정도의 토스트를 팔고 있고 가족끼리 운영 하면서 적지 않는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얼마 전 지나다 찾아뵌 김사장님은 빨간 앞치마에 빨간 모자를 쓰고 토스트를 굽고 계셨습니다.
반갑게 맞아주던 김사장님께 근황을 물어봤더니 주변에 토스트 가게가 많이 생겨서 신경이 쓰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일 매출은 10만원 정도 밖에 안줄었다고 합니다.

 

김사장님은 이젠 오토바이를 장만해 배달까지 생각하고 계십니다. 지금은 하루 토스트 400개를 굽고 있지만 가을 무렵에는 600개를 굽는 잘 나가는 토스트전문점의 사장님이 되어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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