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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소방재난본부, 응급의료체계 효율적 운영

응급환자 고품격 서비스 제공

올 여름부터 도내 응급환자들은 ‘Call & Cool 서비스’로 신속하고 질 좋은 서비스를 받게 된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본부장 최진종)는 2일 Call & Cool 서비스, 구급대원 안전사고 예방, 3교대 근무 추진 등 효율적인 응급의료체계로 도내 응급환자들을 돌보겠다고 약속했다.

도 소방본부가 제안한 Call & Cool 구급차는 여름철 폭염환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데 따른 것으로 현재 운행 중인 모든 구급차를 열손상 환자 맞춤형으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소방본부는 구급대원의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시키고, 구급차에는 상시 얼음조끼, 생리식염수, 검안라이트, 체온계, 정제소금 등을 적재해 ‘열손상 환자’가 발생하면 신속한 이송체계를 갖춰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해마다 증가추세에 있는 구급대원 폭행사고에 대한 대책도 논의됐다. 소방본부에 따르면 구급대원 폭행사고는 2006년 16건, 2007년 25건, 2008년은 5월까지 10건으로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다.

이에 소방본부는 구급대원들이 활동 중 폭행방지 표준 절차를 이행토록 지시하고 구급대원 3교대 추진 방안과 외상성 스트레스의 지속적 관리, 정기건강검진 연 2회 실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소방본부는 이외에도 병원과 연결해 중환자용 구급차에 실시간으로 진료받을 수 있는 원격화상진료시스템을 탑재하고 32명의 중환자용 구급차 전문 응급구조사를 양성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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