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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컬러 선인장’ 세계시장 휩쓸다

선인장연구소, 국내 육성 품종 세계 70% 장악

자생 선인장 한포기 없는 우리나라가 전세계 선인장 시장의 70%를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선인장연구소는 3일 국내산 거래액이 400만달러 규모의 전세계 컬러 선인장 시장에서 70%에 해당하는 250~300만달러를 점유한다고 밝혔다.

선인장연구소는 나머지 30%도 중국이나 동남아 등지에서 국산 선인장을 접목시켜 생산한 상품이라고 전했다.

이같은 수출물량은 대부분 세계 최고의 화훼국가인 네덜란드로 수출돼 기술경쟁력까지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06년 농업기술업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 수출 선인장은 134만달러 규로로 전체 선인장 수출액 279만달러의 48%에 달했다. 이처럼 세계 시장을 석권하는 국내산 선인장은 관상용 접목 선인장으로 빨강, 노랑, 분홍 등 화려한 색상에 맞춰 ‘컬러 선인장’으로 불린다.

2천500여종을 자랑하는 컬러 선인장은 색상이 있는 선인장을 대목선인장에 붙여 상품화한 것으로 색이 화려한 선인장은 엽록소가 없어 광합성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뿌리 역할을 해주는 대목에 붙여야 한다.

선인장연구소의 조창휘 연구사는 “컬러 선인장을 육종할 수 있는 나라는 우리 밖에 없다”며 “아직까지 네덜란드와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만 수출되고 있어 시장 개척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특히 컬러 선인장의 경우 국내 육성 품종이라 해외에 로열티를 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연구소 관계자는 “중국에서 국산 품종을 무단 증식하는 것을 막고 해외특허권을 갖기 위해 중국에 품종보호출원을 할 계획”이라며 “장기적으로 오히려 로열티를 받을 수 있는 효자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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